[현장+] "그들 기사 좀 그만 씁시다"…MWC 슈퍼스타 '화웨이'

입력 2019-03-03 07:00  

전 세계 가장 유명한 기업으로 우뚝
MWC 6관왕…'메이트X' 최고 제품상 수상

스마트폰에서 5G 통신장비까지 신기술 소개
미국 제재에도 건재함 과시…너도나도 화웨이




미국도 화웨이를 움츠러들게 하지 못했다.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었다. 지난달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모바일전시회 'MWC 19' 현장에선 모두가 화웨이를 외치고 있었다.

화웨이는 2년 연속 MWC 메인 스폰서로 참가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폴더블폰에서 최신 5G 통신장비까지 최신 기술을 뽐내며 MWC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했다. 인기도 좋았다. MWC 개막 전날 진행된 화웨이 신제품 공개행사부터 이같은 움직임이 감지됐다. 글로벌 미디어 2000여 명이 모였는데 자리가 없어 행사장에 들어가지 못하는 기자들만 수 백명에 달했다. 이날 메이트X(엑스)를 보도한 기사는 5000건이 넘었다.

사실 화웨이는 불과 3~4년전만해도 생소한 기업이었다. 1988년 직원 5명이 자본금 350만원으로 설립한 화웨이는 1993년 중국 군 통신 장비 공급권을 따내면서 급성장했고 지난해 매출 110조원을 넘어섰다. 현재 화웨이는 세계 통신장비과 스마트폰 시장에서 각각 1위, 3위를 기록 중이다. 단기간에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 중 하나가 됐다.

최근 화웨이는 미국 트럼프 정부가 주도하는 '화웨이 5G 장비 사용 금지 조치'로 곤욕을 치루고 있다. 화웨이 장비(스마트폰 포함)에 비밀 해킹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사실이 알려져서다. 2016년 11월 미국 보안업체 크립토와이어는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화웨이 스마트폰에 문자메시지, 위치, 연락처 등을 해킹할 수 있는 비밀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사실을 확인했다.

수집된 정보는 중국 상하이에 있는 특정 서버로 전달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소프트웨어를 만든 업체는 중국의 상하이 아둡스 테크놀로지였다. 해당 업체의 실제는 현재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두 업체가 밀접히 연관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7년 미국 진출을 앞두고 있던 화웨이는 창사 이래 최대 큰 위기에 직면했다. 미국 통신업체와 계획하던 스마트폰 출시 계획은 중단됐고 통신장비 판매량도 급감했다. 미국 정부가 동맹국들에 화웨이 장비 철회를 촉구하면서 위기는 증폭됐다. 이번 MWC에서 화웨이의 동향에 관심이 집중된 이유다.



그러나 화웨이의 위상은 높았다.국내 언론의 관심도 뜨거웠다. MWC 전시회 나흘간 생산된 화웨이 관련 기사는 1300여 개로 삼성·LG전자 기사(800여 개)를 훌쩍 넘었다. 몇몇 언론사는 별도의 지면을 할애해 화웨이를 집중 조명했고, 화웨이는 이에 화담하듯 매일 같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첫째 날은 신제품 스마트폰 공개, 둘째 날은 5G 통신장비 소개, 셋째 날은 보안 이슈 관련 전문가 설명회 등이 진행되는 식이다.

한국 기자들 사이에서 "매일 화웨이 기사만 쓰는 것 같다"는 볼멘소리도 나왔다. 80여 명의 기자가 스페인을 방문했는데 화웨이 관련 기사를 쓰지 않은 기자는 손에 꼽을 정도였다. 한 경제지 기자는 "6일간 출장 가운데 화웨이 기사를 쓰지 않은 날이 하루도 없다"며 "전체 작성 기사의 절반이 화웨이 관련 기사"라 말했다.

MWC를 주관하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화웨이 5G(5세대 이동통신) 폴더블폰 메이트X(엑스)를 이번 MWC 최고 제품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화웨이는 올해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에서 6관왕을 차지하며 가장 많은 상을 받은 기업이 됐다.

GSMA는 최근 유럽연합(EU) 정부에 화웨이 5G 장비 사용 금지 조처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서안을 보냈다. 세계 1위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 없이는 5G 시장이 성장하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맞물려 영국, 독일은 물론이고 중동 주요 국가들이 화웨이 5G 장비를 채택하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한국에서는 LG유플러스가 일찍이 화웨이 장비를 채택했다.

"화웨이 기사 좀 그만 씁시다"라는 한 기자의 푸념섞인 말에 잠시 웃었지만, 그럴 일은 없을 듯 하다. 성장성과 화제성을 겸비한 화웨이가 앞으로도 파죽지세 행보를 지속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