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분석·맥주 교실 참가…'뱅킹앱'에서 다 됩니다"

입력 2019-03-10 15:55  

급성장하는 모바일뱅킹 고객몰이

국민銀, 연금 수령·변액보험 등
영업점 방문 않고 신청 가능



[ 안상미 기자 ] ‘수익률 5%에 도달하면 자동 펀드 환매, 맥주 교실 참가 신청, 경쟁 업체와 내 영업매장의 매출 비교 분석….’

국민, 신한, 기업 등 주요 은행이 현재 각각의 모바일뱅킹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는 서비스다.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은행들이 운영하는 모바일뱅킹 앱을 통해 대부분 금융업무는 물론 비금융 서비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한국은행이 지난 7일 발표한 ‘2018년 지급결제동향’에 따르면 모바일뱅킹을 통해 하루평균 8000억원의 결제가 이뤄졌다. 이는 전년(5000억원)보다 43.6% 증가한 수치다. 모바일뱅킹 등록고객 수도 작년 9월 말 기준 1억341만 명으로 전년보다 18% 증가했다. 이처럼 급성장하는 디지털금융 시장 선점을 위해 시중은행도 차별화된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적용해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다.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KB스타뱅킹’

국민은행은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앱인 ‘스타뱅킹’의 펀드 및 보험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 일반사람이 모바일뱅킹앱상에서 상품 정보를 얻고, 가입하기 어려웠던 펀드·보험 상품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손질했다는 게 국민은행의 설명이다.

우선 고객이 원하는 펀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상품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펀드 상세정보 화면에는 핵심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내가 가입한 펀드의 운용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마이 펀드진단 서비스’ 기능도 도입했다. 또한 내가 선택한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꾸려볼 수 있도록 ‘마이픽 폴리오’ 서비스를 내놨다. 국민은행은 비(非)대면 서비스 확대를 위해 연금저축펀드 가입고객의 ‘연금수령신청’과 ‘연금저축펀드계좌 해지’ 등 영업점에서만 신청 가능하던 거래도 온라인상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보험상품도 마찬가지로 기존에는 변액보험, 주택화재보험 등은 영업점에서만 가입할 수 있었지만 스타뱅킹에서는 대부분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추천상품’ 기능에서는 가입 목적과 생애 주기만 선택하면 원하는 상품을 보여준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상품 가입 절차부터 사후관리 서비스까지 고객친화적으로 앱을 대폭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자영업자들 금융비서 ‘아이원뱅크’

기업은행은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중소기업을 위한 모바일 경영정보서비스 ‘IBK 알파브리핑’을 도입했다. 전 은행 계좌, 카드매출, 세금계산서 등의 경영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선별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업은행 기업전용 스마트뱅킹 앱인 ‘i-ONE뱅크(기업)’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앱에서 로그인 없이 매일 아침 알림 메시지를 통해 전 은행의 계좌 잔액, 거래 내역, 대출 잔액 등 전날 자금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세청에 등록된 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가맹점 카드매출 정보 등을 취합해 전체 매출과 매입 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다. 하루 카드매출의 입금 일정, 입금예정금액까지 바로 알 수 있어 카드매출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다. 대출과 예·적금 만기, 외상매출채권 내역, 금융상품 추천 등 다양한 금융거래 정보까지 ‘IBK알파브리핑’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 이 밖에 상권내 동일 업종의 평균매출과 고객 매출을 비교 제시해 경쟁 상황까지 파악해볼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존의 뱅킹서비스에 스크래핑, 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을 더해 지능화된 서비스로 진화했다”며 “은행 방문과 자금 관리가 어려운 자영업자에게 경영상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모바일통합플랫폼 ‘쏠(SOL)’에 ‘쏠 클래스’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고객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나 취미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원-데이 클래스’ 참가를 신청하고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주 52시간 근로제 도입으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문화가 확산되면서 취미생활 및 체험 교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트렌드에서 착안했다. ‘쏠’을 이용하는 고객은 모바일뱅킹 앱을 통해 원-데이 클래스 내용을 확인하고 ‘쏠(SOL) 페이’ 결제를 통해 쉽게 신청할 수 있다.

첫 번째 행사로 글로벌 크래프트 맥주 브랜드인 ‘구스 아일랜드’와 제휴해 ‘크래프트 맥주 클래스’를 열었다. 이달부터 매월 셋째주 토요일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클래스 진행일 14일 전부터 쏠(SOL) 제휴 서비스 메뉴에서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쏠(SOL)은 고객에게 다양한 트렌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앞으로 공예, 와인, 케이크 등 다양한 주제의 체험 콘텐츠를 추가 운영하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