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파업 재개...부산시와 상공계 임단협 타결 촉구

입력 2019-03-11 15:13  



르노삼성자동차 교섭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달 28일 파업을 한 이어 11일 오전 11부터 8시동안 다시 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앞으로도 월,수요일은 부분파업을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르노삼성차 노사는 협의 일정을 잡지못하고 서로 간격을 좁히지 못한 채 상황만 살펴보고 있다.부산상공계와 부산시는 문제가 악화되자 노사가 나서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고,장기화되면 정부와도 협의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할 방침이다.

르노삼성자동차 사측 관계자는 11일 “노사의 집중교섭 결과 기본급 문제가 사실상 해결됐지만 노조가 작업전환배치 노사 합의권과 200명의 신규인력 투입을 요구해 더이상 협상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지난주 금요일 협상을 마지막으로 생각하고 협상에 임했으나 합의가 불발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회사는 노사협상에서 노조의 요구에 대해 30명 신규인력 투입과 설비투자를 통한 작업환경 개선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올해 9월 닛산 로그의 위탁생산 중단 후 확보되는 새로운 물량의 생산기간까지라도 합의권을 달라는 시한부 요구를 했다. 하지만 회사는 기본급 인상보다 더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협상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어려운 문제이지만 고용안정을 위한 별도의 대안을 마련해 파국을 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임금·단체 협상 결렬로 파국에 대한 우려가 높지만, 결렬을 가져온 쟁점이 전혀 절충점을 찾을 수 없는 문제는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지난 5일부터 9일 새벽까지 이어진 노사의 집중교섭 결과 기본급 문제가 사실상 해결되는 등 성과도 있었다는 점에서 남은 쟁점 해결을 위한 협상 재개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다른 쟁점인 생산라인 속도 문제와 관련 사측은 시간당 60대 생산속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시간당 50대를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당초 시간당 45대에서 양보한 안이라고 주장했고,사측은 대부분의 국가가 시간당 55~60대 수준이라고 맞서고 있다.하지만 노사는 이부분도 타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부산상의는 이날 르노삼성차 임단협 타결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다시 발표했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지난 11일 협력업체들과 부산시민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르노삼성차 노사의 집중협상기간이 소득 없이 불발된 것에 대해 조속 타결을 촉구했다.

부산상의는 성명서에서 지난 해 내수판매량이 10만대에도 미치지 못해 국내 5개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르노삼성차의 파업이 장기화 된다면 신규 수출물량마저 정상적으로 배정받지 못해 기업경쟁력에 심대한 타격이 예상된다며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지난 1차 집중협상기간에서 사측이 보상금 증액, 인력충원, 중식시간 연장 등 근무강도 개선안과 더불어 배치 전환절차 개선안 까지 포함한 수정안을 제시한 것은 조속타결을 위해 한 걸음 물러선 것으로, 노조도 완벽하게 만족하지 못하겠지만 협력업체들의 어려움과 부산시민의 간절한 요청에 긍정적으로 응답해 주길 요청했다.

상의는 교각살우(矯角殺牛)의 의미처럼 뿔을 고치자고 소를 죽일 수 없는 만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근로자의 삶의 터전인 르노삼성차가 지속적으로 존속?발전 할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생산라인 정상가동에 노력해 줄 것을 노?사 양측에 당부했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타협은 협상에 참여하는 모두를 승자로 이끄는 유일한 방법인 만큼, 르노삼성차 노?사가 협력업체들과 지역 상공계의 간절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서 조속한 시일 내에 2차 집중협상에 돌입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부산상의와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는 이에앞서 지난 28일에도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르노삼성차 임단협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했다.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르노삼성차 수탁기업협의회)와 부산 상공업계를 대표하는 부산상의는 “진전 없는 협상과 파업으로 협력업체들과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큰 위협 상황에 놓이게 됐다”며 “조선에 이어 자동차 산업마저 무너진다면 부산경제가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되는 만큼 새로운 회생의 발판을 마련할 때까지 한발작씩 양보해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자”고 요청했다.

부산상의는 “지난해부터 르노삼성차 생산감소와 불안정한 가동으로 이미 1100억원을 넘어서는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며 “여기에 2차, 3차 협력사들의 피해까지 고려하면 지금까지의 파업만으로도 회복이 어려운 수준”이라고 하소연했다.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는 전국적으로 260개사,부산과 경남에 있는 1차 협력업체에만 1만2000여명이 종사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도 이날 부산시청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제2의‘GM사태’가 우려되는 만큼 부산 최대 기업의 위기를 어떻게든 막아야한다고 강조했다.이날 “완전히 비상”이라고 운을 뗀 오 시장은 “르노삼성 임단협이 타결되지 못하면 GM사태가 부산에서 재현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그는 “시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협상이 장기화되면 르노 본사와 직접 접촉하고 중앙정부와 협의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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