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5중주’는 피아노 다섯 대를 위한 곡이 아니다. 피아노 한 대와 현악사중주 편성이다. 그나마 정확한 정의는 아니어서 슈베르트 피아노 오중주 ‘송어’의 경우 현악사중주 가운데 첼로를 콘트라베이스로 대체했다.이 장르는 그리 흔하지 않다. 가장 널리 연주되는 것은 19세기 독일 낭만주의의 산물인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곡 정도다. 각각 한 곡씩만 남겼다. 그런데 체코 작곡가인 안토닌 드보르자크(1841~1904)가 여기에 도전했다.
특히 40대 후반에 접어든 원숙기에 작곡한 2번(1887)은 그의 멘토였던 브람스에 견주어봐도 돋보이는 수작이다. 4개 악장 모두에 동유럽 민속음악의 요소를 절묘하게 삽입해 독특한 효과를 낸다. 그 민속성이 낭만주의적 서정성과 독일음악 전통의 형식미 속에 절묘하게 녹아들어 격조까지 갖춘 작품이 탄생했다.
유형종 < 음악·무용칼럼니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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