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아동 보호 앞장선 노정희, 'CEO 되겠다' 던 임병용…'여풍' 거센 연수원 19기

입력 2019-04-07 14:02   수정 2019-04-18 18:40

대한민국 법조인 열전 (15)



‘역전의 명수’강석훈 율촌 공동대표와 24세에 검사가 된 우병우도 연수원 19기

사법연수원 19기(1988년 입소) 가운데는 세간의 주목을 끌었던 여성 법조인이 많다. 대법관과 헌법재판소 재판관으로 3명이 임명됐고 ‘여성 1호 검사장’이 나왔다. 당시 이화여대 82학번 3명이 한번에 입소했다며 화제를 모았다.

연수원에서 싹튼 우정이 사랑으로 발전해 3쌍이 부부의 연을 맺기도 했다. 선배 기수들에 비해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를 많이 배출한 것도 연수원 19기의 특징 가운데 하나다.


◆동기 3쌍이 ‘부부의 연’ 맺어

지난해 대법원에 입성한 노정희 대법관은 초등학생때 부모를 여의었다. 일찍부터 집안의 가장 노릇을 했던 영향인지 동기들로부터 “성숙하고 사려깊다”는 평을 많이 듣는다. 결혼 생활을 하다 한의대에 들어간 ‘만학도’ 남편의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판사를 그만두고 잠시 변호사 생활을 하기도 했다. 2001년 판사로 복귀하면서 여성과 어린이의 권익을 보호하는 판결을 많이 내렸다. 그는 사법 사상 최초의 여대 출신(이화여대) 대법관이다.

김재경 자유한국당 의원.... 국회 개헌특위 위원장... /허문찬기자  sweat@  20180116
노 대법관과 함께 이화여대 82학번 동기인 이명숙 변호사(전 한국여성변호사회장)는 ‘여장부’라는 소리를 들었다. 연수원 시절 남자 동기들이 휴식시간을 틈타 ‘팩차기(우유팩으로 만든 공을 함께 차는 놀이)’를 하면 “나도 끼워달라”며 함께 어울렸다. 소설과 시나리오에 관심이 많았던 권성희 변호사(이화여대 82학번)는 단편영화의 감독을 맡기도했다.

조희진 변호사는 1990년 서울중앙지검의 유일한 여검사로 공직에 입문했다. 그는 ‘여성 1호’ 법무부 과장이었고, 부장검사였으며 지청장과 검사장이었다.

연수원에서 동문 수학한 인연으로 가정을 꾸린 동기도 3쌍이나 된다. 김소영 전 대법관과 백승민 변호사, 김상헌 전 네이버 사장과 노소라 변호사, 김우진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와 이선희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 부부다. 김 전 대법관은 여성 법관으로는 처음으로 사법부 행정을 총괄하는 법원행정처장(2017년)에 올랐다.


이은애 헌재 재판관은 19기 동기는 아니지만 동갑내기 박재완(53·연수원 21기) 한양대 로스쿨 교수와 결혼했다. 양가의 심한 반대 속에 결혼해 동기들 사이에 ‘순애보’로 평가받는다. 지난해 헌재 재판관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 관련 이슈가 불거진 배경도 양가의 결혼 반대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재판관은 지난해 5월 서울가정법원 부장판사 시절 “인공수정해 얻은 자녀의 친모는 대리출산을 의뢰한 자가 아니라 출산을 한 대리모”라는 판결을 내려, 여성이 상업적으로 출산에 이용되는 것을 막았다는 평가도 받았다.

모두 300명인 19기는 10여명이 사고와 질환으로 세상을 일찍 떠났다. 동기들은 유가족을 위해 모금에 나섰고 이렇게 모인 돈이 1억원에 달했다.


◆김상헌 전 사장, 지식IN서 법률상담

일찍부터 재계로 진출해 고위직에 오른 인물도 많다. 임병용 GS건설 사장, 김상헌 전 네이버 사장, 삼성전자의 조준형 부사장과 김수목 전 부사장등이다. 임 사장은 연수원 시절부터 입버릇처럼 “난 CEO가 될 것”이라고 했다는 후문이다. 그는 LG그룹 상임변호사를 맡다가 GS그룹으로 옮겼고, 2013년 GS건설 사장으로 취임해 회사 수익성을 높이고 아파트 브랜드 ‘자이’의 경쟁력을 키웠다는 평가다. 지난 3월 22일 사내이사에 재선임되면서 임기를 2022년까지 보장받아 건설업계 최장수 CEO가 됐다. 지난해 GS건설이 창사이래 처음으로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하게 한 주역이다. GS건설은 6년만에 직원에게 성과급을 지급했다. ‘재무통’인 임 사장은 2008년 대우조선해양 인수전에서 당시 GS그룹 실무팀장으로 입찰가를 써낼 때 무리를 하지 않고 발을 빼 유명해졌다. 이후 대우조선이 불황에 허덕이게 되면서 ‘최후의 승자’는 GS라는 말이 회자되기도 했다.

김상헌 전 사장은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로 어머니를 잃고 그 충격으로 법복을 벗었다. 변호사가 된 이후 LG그룹에 입사해 2004년 마흔 한 살의 나이로 최연소 부사장이 됐다. LG에서 그룹의 지주사 전환을 이끈 뒤에 네이버로 자리를 옮겨 2008년부터 8년간 수장을 맡았다. 그는 요즘도 네이버 지식IN에 법률 관련 질문에 있으며 직접 답변을 단다.


태광그룹 정도경영위원장(사장)인 임수빈 변호사는 ‘PD 수첩 광우병 보도’ 수사를 담당하다 ‘윗선’의 개입에 반발해 검사복을 벗은 ‘항명 검사’ 출신이다. 김대중 정부에서 산업자원부 장관을 했던 장재식 전 장관의 사위이고, 장하준 영국 옥스포드대 교수가 처남이다.

대형 로펌에서 고위직에 오른 19기는 강석훈 법무법인 율촌 대표변호사가 대표적이다. 강 대표변호사는 패색이 짙은 사건을 대법원에서 뒤집어 율촌이 ‘역전의 명수’라는 소리를 듣게 했다. 그는 2년 뒤에 율촌의 경영을 이끄는 총괄대표로 내정됐다.



고창현 김앤장 변호사는 인수합병(M&A)과 금융, 증권분야 자문만 25년이상 경력을 갖고 있다. 국제 와인 전문가로 활동하며 영화배우 고창석의 친형이다.

유욱 태평양 변호사는 2001년 국내 로펌 최초로 공익위원회를 만들고, 2002년 북한팀을 구성하는 등 공익과 남북관계분야의 ‘개척자’로 평가받는다. 탈북 청소년을 가르치는 여명학교의 공동 설립자이며 탈북민 정착을 돕는 탈북민 취업지원센터를 세웠다.

도산법 전문가로 꼽히는 이완식 광장 변호사는 2016년 ‘한진해운발(發) 물류대란’ 때 세계 각국 법원들의 선박 ‘압류금지명령’을 푸는 데 결정적 기여를 했다. 송평근 광장 변호사와 최돈억 화우 변호사은 각각 통신·공정거래와 건설·부동산 전문가로 명성을 쌓았다.


◆‘우병우 기수’라는 껄끄런 별명

국정농단 사태 이후 19기는 ‘우병우 기수’라는 껄끄러운 별명을 갖고 있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여섯 살에 초등학교에 들어가 서울대 법대 4학년 재학 중에 사법시험에 합격해 스물 네살에 검사가 됐다. ‘특수통’으로 출세가도를 달렸지만 청와대에서 근무하면서 공직자와 민간인을 불법사찰한 혐의로 1심에서 1년6개월형을 받았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도 19기에 상처를 줬다. 유해용 변호사는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을 거쳐 한 때 차기 대법관 ‘1순위’로 꼽혔지만 신광렬 서울고법 부장판사와 함께 기소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사법농단’ 연루 의혹을 받는 김시철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는 압수수색의 위법성을 따져보자는 글을 법원 게시판에 올리며 검찰과 법리대결을 펼친 것으로 유명하다. 2016년 현직 판사로는 처음으로 1억원이상을 기부해 ‘아너스 소사시어티’ 회원이 되기도 했다. 김시철 부장판사와 유해용 변호사는 법학분야 최고 권위의 상인 한국법학원 논문상을 받았다.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구속을 주도한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공보담당 박상융 특검보는 이례적으로 경찰에서 경력을 쌓았다. 서울 양천서장과 경기평택서장 등을 지냈다. 그는 연수원 때부터 오락반장으로 입담을 과시해 동기들에게 많은 웃음을 줬다.


김기창 고려대 로스쿨 교수는 연수원에서 꽁지머리를 하거나 청바지를 입고 다니다 지적을 받았다. 동기들보다 2년 앞서 사법시험(27회)에 붙었지만 미국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뒤에 연수원에 입소했다. ‘문학청년’을 꿈꾸던 박형연 변호사는 대한변호사협회 공보이사와 법률잡지의 편집위원장을 도맡았고 여러 법정 드라마의 자문을 맡았다.

양정철 이호철 등과 함께 ‘친(親)문재인 3철’로 통하는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19기다. 전 의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몸담았던 법무법인 해마루 출신이다. 진 의원뿐만 아니라 ‘민주노동당 의장’을 지낸 이덕우 변호사,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 장완익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장 등이 모두 해마루 출신의 19기다.

정치인 가운데는 검사 출신 김재경 자유한국당 의원과 ‘비(非)문재인계’의 대표격인 최재천 전 의원, 주성영 전 의원 등이 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