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연철·박영선' 총공세…"임명강행시 국정포기"

입력 2019-04-07 17:32   수정 2019-04-07 19:53

박 후보자 남편 로펌 '현대차·계열사' 관련 수임 급증 의혹 제기
민주당 "명백한 인신공격…허위사실·명예훼손 법적 대응할 것"




자유한국당이 7일 김연철 통일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강행에 총공세를 펼쳤다. 박 후보자에 대해서는 추가 의혹을 제기하는 등 막판 화력전을 벌였다.

한국당은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 이른바 '조조 라인'의 경질을 요구하면서 "두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정국 파행의 책임은 정부·여당에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날은 문재인 대통령이 김연철, 박영선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송부해달라고 재요청한 2차 제출 시한이다. 문 대통령은 국회가 보고서를 보내주지 않으면 8일 이들을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과 집권당은 일말의 책임감과 양심이 있다면 두 사람의 임명을 철회하고, 부실한 인사 검증의 책임자인 청와대 조국, 조현옥 수석을 즉각 경질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이 정권의 대북관과 딱 맞아떨어지는 인사, 4선의 민주당 간판 의원을 지키자며 안하무인에 막가파식 임명을 강행하려는 모양"이라며 "국민을 상대로 오기를 부리면서 편향되고 편협한 인사정책을 고수한다면 국정 포기 선언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도 "인사 참사를 바로잡기는커녕 이를 즐기는 듯한 청와대의 비상식적 행태에 국민과 함께 분노한다"며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강행 시 정국 파행의 책임은 전적으로 문재인 정권에 있음을 밝힌다"고 지적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박 후보자 남편이 박 후보자의 영향력을 활용해 현대기아차 사건을 수임한 게 아니냐며 지난번 '삼성 사건 수임 의혹'에 이어 추가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한국당 산자위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후보자는 앞에서는 삼성 등 대기업을 끊임없이 비판하고 뒤에선 남편에게 사건을 물어다 줬다"면서 "로펌 DLA 파이퍼는 2013년 이전 현대·기아차 사건 수임이 고작 2건에 불과했는데 박 후보자 남편인 이원조 변호사가 한국총괄대표를 맡은 2013년 1월 이후 현대·기아차 및 계열사 관련 소송 8건을 수임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별도의 성명에서 "문 대통령이 이대로 임명을 강행하면 이는 오만과 독선을 넘어선 독재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박 후보자에 대한 반복적인 흠집내기에 강력 대응할 것이라 반박했다. 권 원내대변인은 "한국당 산자위원들이 박 후보자 남편에 대한 의혹을 다시 제기하며 인신공격을 감행했다"면서 "한국당이 그간 제기해온 문제는 물론 오늘 기자회견에서 자행된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에 대해 강력히 법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밝힌다"고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