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음악에 관현악 선율…"웨버 모든 장점 집약"

입력 2019-04-08 17:23  

뮤지컬 '스쿨…' 연출 패트릭 오닐
서울 샤롯데씨어터서 6월 공연



[ 김희경 기자 ] “뮤지컬 ‘스쿨 오브 락’은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모든 장점이 다 들어간 작품이에요.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처럼 환상적인 록음악도 있고 ‘오페라의 유령’처럼 아름다운 관현악 선율도 있죠.”

뮤지컬 거장 웨버가 작곡하고 제작한 ‘스쿨 오브 락’의 연출 및 협력안무를 맡은 패트릭 오닐(사진)은 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인터뷰를 하고 이같이 말했다. 웨버는 ‘오페라의 유령’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캣츠’ 등 유명 작품을 만든 작곡가 겸 제작자다.

2015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이 작품은 할리우드 스타 잭 블랙이 주연으로 나온 동명 영화(2003년)를 원작으로 한다. 괴짜 선생 ‘듀이 핀’이 학생들에게 록을 가르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 작품이 브로드웨이 오리지널 무대 그대로 오는 6월 한국을 시작으로 첫 월드투어를 한다. 오닐은 “다른 장르가 합쳐지고 개성이 제각각인 캐릭터들이 함께 노래하며 훌륭한 조화를 보여준다”며 “이 작품을 통해 진정한 음악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웨버는 영화처럼 록음악을 중심에 두고 클래식팝과 오페라 등을 가미했다. 오닐은 대표 넘버(뮤지컬에 나오는 노래)로 커튼콜에 나오는 노래를 꼽았다. 오페라 ‘마술피리’의 ‘밤의 여왕 아리아’를 록버전으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그는 “로잘린 교장이 이 넘버를 부른다”며 “록콘서트 현장을 방불케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작품엔 영화와 다른 스토리도 일부 가미됐다. “영화에 없던 러브 스토리가 가미됩니다. 사랑이 빠진 작품은 웨버의 뮤지컬이라고 하기 어렵지 않을까요? 하하.”

주인공 듀이 역은 배우 코너 존 글룰리가 맡았다. 그는 공연 한 회당 5.6㎞에 달하는 거리를 종횡무진한다. “잭 블랙의 이미지가 강한 역할인 만큼 부담이 크지만 그때마다 ‘나만의 로켓소스를 찾아라’는 대사를 떠올려요. 나만의 에너지를 찾고 극대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죠.”

글룰리는 아역 배우들과 함께 직접 기타, 드럼 등을 연주하며 라이브 공연을 선보인다. “공연마다 ‘이러다 내가 죽겠구나’ 싶을 정도로 모든 걸 쏟고 있어요. 관객들이 울 때까지 울리고, 웃길 겁니다. 눈물을 많이 흘리시겠지만 정말 행복한 눈물이 될 거예요.”

공연은 오는 6월 8일~8월 25일 서울 샤롯데씨어터에서 열리고 9월 부산 드림씨어터와 대구 계명아트센터로 이어진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