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온라인 유통망 타고 기지개 켜는 가죽공방

입력 2019-04-09 17:25  

명품 비싸고 저가 공산품은 싫고
소비자, 개성 강한 수공예품 찾아



[ 이우상 기자 ] 저가 중국산과 명품의 양극화 소비에 밀려났던 국내 수제 가죽공방들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욜로(자신의 행복을 추구)’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등 삶의 질을 추구하는 소비문화가 확산된 데다 온라인 등 유통채널을 늘린 것이 젊은 층의 구매를 유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 성수동 등 쇠락의 길을 걷던 수제화 거리는 독자 브랜드를 내건 수제공방들이 규모를 키워가면서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브랜드가 있는 국내 가죽공방은 헤비츠, 브로그앤머로우 등 10여 개 업체가 대표적이다.

이재호 헤비츠 대표는 “명품은 너무 비싸고 저가 공산품은 사용하기 싫은 소비자들이 국산 가죽공방 제품을 찾는 수요층”이라고 말했다.

질 좋은 가죽으로 승부하는 헤비츠

대기업 유통회사에 다니던 이 대표는 가죽제품을 만들던 취미를 사업화했다. 2010년 9월 헤비츠를 설립해 숙련공들을 모집하고 신입에겐 가죽제품 다루는 방법을 가르쳐주면서 회사를 운영했다.

이 대표는 “우리 생산방식은 유럽 명품장인이 ‘한땀 한땀’ 제작하는 방식과 중국 공장식 제조방식의 중간쯤”이라고 말했다.

헤비츠의 주력 제품은 30만~70만원대 가죽가방과 7만~15만원대 가죽지갑 등이다. 수백만원짜리 명품은 아니지만 질 좋은 이탈리아산 가죽을 90% 이상 사용한다. 매일 부담없이 쓸 수 있는 가죽가방을 찾는 소비자가 헤비츠의 타깃이다. 헤비츠가 지난해 10월 크라우드 펀딩업체 와디즈를 통해 판매한 60만원짜리 신제품 가방은 보름 동안 3200만원어치가 팔려나갔다. 지난해 헤비츠 매출(25억원)의 절반이 자사몰이 아닌 타사 플랫폼을 통한 것이다.

이 대표는 “와디즈에서 먼저 찾아와 제품을 출시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며 “제품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 같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판로를 넓히는 것은 물론 주문 후 제작 방식이다 보니 악성 재고 부담도 덜 수 있었다.

‘입소문 마케팅’ 브로그앤머로우

가죽공방업체 브로그앤머로우의 오은총 대표는 2014년 12월 회사를 설립하기 전 10년 동안 이탈리아에서 가죽을 수입하는 일을 했다. 브로그앤머로우가 하루에 제작할 수 있는 최대 가방 개수는 15개다.

브로그앤머로우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도움을 많이 받았다. 이곳에서 만든 15만원대 여성용 가방이 ‘꼼꼼한 마감’ 등으로 입소문을 탔다. 오 대표는 “제품을 사는 소비자들은 제품의 스토리를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로그앤머로우는 제품별로 가격을 정한 이유를 설명해준다. 홈페이지에는 이 회사가 이용하는 베지터블 가죽에 대한 설명이 상세히 적혀 있다.

수공예품 전문 온라인몰인 아이디어스는 개성적인 가죽제품을 찾는 젊은 소비자 덕분에 지난 1월 누적거래액 1000억원을 넘겼다. 공방 간 치열한 경쟁은 업계의 진입장벽이 되고 있다.

오 대표는 “공방에서 만들 수 있는 제품 개수엔 한계가 있고 인건비는 계속 오르고 있다”며 “왜 이만큼의 값어치를 하는지를 이해시키지 못한 제조업체들은 조용히 문을 닫았다”고 말했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