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코노미TV] 슬금슬금 반등하는 강남3구 집값…바닥 2월에 이미 통과?

입력 2019-04-22 07:00   수정 2019-04-22 07:30

'뷰'동산

9·13 대책 약발 6개월 만에 끝?





▶양길성 기자
안녕하세요, 집코노미TV입니다. 제가 나와있는 곳은 압구정, 압구정입니다. 몇몇 부동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강남 3구의 집값이 조금씩 오르고 있다’, ‘거래가 늘고 있다’ 이런 얘기가 있어서 실제 그런지 한번 와봤습니다. 압구정 분위기 어떤지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양길성 기자
압구정 같은 경우는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 있는 곳인데. 압구정은 좀 어떤가요?

▷신만호 중앙공인 대표
급매는 다 빠졌다고 보시면 돼요. ‘9·13 대책’ 전에 최고가를 찍고 한 10%에서 많게는 20% 정도 빠졌었는데 3월 들어서 급매들이 거래가 활발해지기 시작해가지고 지금은 매물은 없고 이제 가격이 슬슬 회복되는 그런 분위기죠.

▶양길성 기자
현대아파트 기준으로 얼마 정도에 거래됐나요?

▷신만호 중앙공인 대표
전용111㎡(30평대) 기준으로 최고가가 26억7000만원까지 거래가 됐었는데. 최근에 거래된 게 23억3000만원. 그게 한 보름 정도 됐어요. 보름 정도 돼 가지고 사실 가격이 많이 빠져있었던 건데 그 정도 거래되고 지금은 24억원 이상 다 나와 있습니다.

▶양길성 기자
사시는 분들은 주로 어떤 분들인가요?


▷신만호 중앙공인 대표
사는 분들은 거주하려는 분들도 많아요. 아니면 전세를 끼고 투자를 하려는 분들도 많습니다. 특징은 아무래도 여러가지 규제정책이 있다보니까 여러 개를 사는거 보다는 ‘똘똘한 한 채’를 사려는 경향이 확실한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중소형보다는 대형 주택형이 수요가 더 많거든요. 그래서 전반적으로 봤을 때는 최악은 지나지 않았나. 바닥은 좀 다졌지 않았을까. 그런 분위기가 좀 있어요.

▶양길성 기자
계기가 있을까요?

▷신만호 중앙공인 대표
공시가 인상안. 아파트 공시 가격 인상안이 사실은 제일 컸죠. 바뀐 건 그거밖에 없거든요. 많이 늘어나봤자 몇백만원 정도 늘었단 말이에요.

▶양길성 기자
지금이 바닥이라고 보시나요?

▷신만호 중앙공인 대표
확답을 할 수는 없지만 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바닥은 지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아까 말씀 드린대로 매도를 부추길 만한 어떤 악재라든가 요소는 이제 다 나왔거든요. 그러니까 파는 분들은 느긋해진 상황이고요. 주택이 없는 분들이나 주택을 좀 더 크게 갈아탈려는 분들이 조급해졌단 말이에요. ‘기다려봐도 (가격이)내리지 않다’ 해서 요즘 아까 말씀드린대로 묻는 질문도 구체화되고 실제 거래들이 이뤄지는거 보니까 바닥은 지나고 있지 않나 이렇게 봅니다.

▶양길성 기자
네. 이제 제가 나와있는 곳은 서초구 반포동입니다. 여기는 반포자이, 아크로리버파크 등 신축단지들이 많은 동네인데요. 압구정에 이어서 반포동의 집값이 어떤지 한번 중개업소 들어가보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 혹시 취재 요정 좀 하려고 하는데...


▷공인중개사
사장님 안 계시는데.

▶양길성 기자
사장님 안녕하세요. 한국경제신문에서 나왔는데 인터뷰 부탁드려도 될까요?

▶양길성 기자
자이나 아크로리버파크나 신축 단지가 많은데 거래는 일단 좀 잘 되나요?

▷오경란 동아공인 대표
거래는 지금 조금씩 살아 나요.

▶양길성 기자
잠실 같은 경우는 3~4월에 봄철되니까 갈아타기로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쪽은 실소유자 중심인가요?

▷오경란 동아공인 대표
실소유자 중심이죠.

▶양길성 기자
근데 이제 급매물이 나오면 바로바로 소화가 되는 편인가요?

▷오경란 동아공인 대표
급매물은 소화가 돼죠. 아무래도 매수는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급매물 자체는...

▶양길성 기자
아크로리버파크나 리버뷰는 호가가 어느정도 되나요? 전용면적84㎡(30평) 기준으로


▷오경란 동아공인 대표
동하고 층하고 한강 뷰가 보이냐 안 보이느냐에 따라서 조금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금액이다 얘기는 못합니다. 대략적으로 얘기를 하면 28억~30억원 사이. 그리고 매수자 입장에서도 급매물건을 계속 찾고 계시는 대기 수요는 많아요.

▶양길성 기자
호가는 작년의 몇 월 정도 수준인가요?

▷오경란 동아공인 대표
호가는 거의 안 떨어졌다고 봐야 돼요. 7~8월에 가장 올랐잖아요. 가장 올랐다가 이제 10월에 조금씩 관망 상태, 급매물 나오는거 한두 개입니다. 그 외의 분들은 아직도 지켜보고 있는 거잖아요

▶양길성 기자
반등 시기는?

▷오경란 동아공인 대표
떨어지진 않을 거 같아요.


▷가락동 J공인
(전용84㎡기준) 실거래가가 있기는 합니다. 14억원 초반에서 15억원원 중반까지입니다. (전세는)7억 그리고 8억원. 7억원이 1단지 쪽에 몇 개 있고요 4~5단지 쪽에는 7억짜리는 거의 없죠. 지금 거래되는 가격들은 그야말로 초급매가격이겠죠. 그래야 매수자가 산단 얘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분위기에 초급매자도 예전에는 거들떠도 안봤는데 지금 그게 거래가 되고 있다는 얘기예요.

기획 집코노미TV 총괄 조성근 건설부동산부장
취재 양길성 기자 촬영·편집 이시은 인턴기자
제작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