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국민연금이 베팅한 한수원 소셜본드, 투자수요 대거 몰려

입력 2019-05-29 14:01  

1500억원 모집에 5600억원 모여
국민연금도 참여해 500억원 주문
발행금액 3000억원으로 늘리기로
투명한 투자처로서의 매력 부각



≪이 기사는 05월29일(11:02)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발행하는 소셜본드에 모집금액의 네 배에 가까운 투자수요가 몰렸다. 자본시장의 ‘큰 손’인 국민연금을 비롯해 국내 대형 기관투자가들이 적극적인 투자의향을 보였다. 한수원의 우량한 신용도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채권의 투명성이 매력으로 부각됐다는 평가다. 소셜본드는 자금 사용목적이 인프라 구축, 저소득층 지원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투자로만 제한된 채권이다.

2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한수원이 1500억원 규모 소셜본드 발행을 위해 전날 기관들을 상대로 벌인 수요예측(사전 청약)에 총 5600억원의 매수주문이 들어왔다. 400억원과 500억원씩 모집한 5년물과 20년물에 각각 1300억원, 2400억원이 몰렸다. 600억원 발행을 계획한 30년물엔 1900억원이 모였다. KB증권과 NH투자증권이 발행 주관을 맡았다.

이번 소셜본드는 국내시장에서 처음으로 수요예측 절차를 거쳐 발행되는 ESG 채권으로 조명 받았다. 작년 5월 산업은행의 그린본드 발행으로 국내 ESG 채권시장이 열린 이후 국내 기업들은 모두 몇몇 투자자만을 접촉해 투자금을 모으는 사모 방식으로만 ESG 채권을 발행해왔다. 올해 1~5월 국내 기업의 원화 ESG 채권 발행금액은 9000억원으로 작년 한 해 기록(6000억원)을 넘어섰다.

국내 장기채권 발행시장의 핵심 투자자인 보험사들을 비롯해 주요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한수원 소셜본드 매수의향을 보였다. 그 중에서도 국민연금의 투자가 눈에 띈다는 평가다. 국민연금은 이번 수요예측에 참여해 약 500억원의 매수주문을 넣었다. 모든 만기구간에 고르게 베팅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연금은 그동안 ESG 채권에 관심을 보이지 않다가 최근 들어 적극적인 투자의사를 보이기 시작했다. 지난달 현대캐피탈이 발행한 3000억원 규모 그린본드 중 700억원어치를 매수하며 투자의 신호탄을 쐈다.

좀 더 투명한 투자처에 운용자금을 넣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 ESG 채권의 매력으로 부각되고 있다는 평가다. ESG 채권을 발행한 기업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해당 채권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을 어떻게 썼는지를 상세히 공개해야 한다. 일반 회사채의 경우엔 발행 전 증권신고서에 자금조달 목적을 기재하긴 하나 채권 발행으로 확보한 자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공개할 의무는 없다.

한수원은 넉넉한 투자수요가 모이자 채권 발행금액을 3000억원으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5년물 400억원, 20년물 1200억원, 30년물 1400억원으로 발행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중소 협력사 유동성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지기업 지원, 저소득층 아동 지원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초우량 자산인 ‘AAA’등급 채권인데다 조달자금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쓰인다는 점이 기관들의 관심을 끌었다”며 “국민연금도 안전하면서도 의미 있는 투자라고 판단하고 매수에 나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