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서 빠져나온 자금 인도로 향한다

입력 2019-06-04 15:27   수정 2019-06-04 15:37

한국, 중국 등을 떠난 글로벌 자금이 인도를 향하고 있다. 탄탄한 내수 시장이 받치고 있어 한국 등 수출 중심 국가보다 미·중 무역분쟁의 여파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또 애플이 생산기지를 옮기는 등 직간접적 수혜도 기대된다. 다만 환율 변동성이 심하고, 원유수입 비중이 높은 것은 투자할 때 주의해야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신흥국 내 차별화 진행중

4일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지난 달 27일에서 31일까지 한주동안 외국인투자자들은 한국에서 994만달러(약 117억원) 순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 334만달러 순매도에 이어 2주 연속 ‘팔자’를 유지하고 있다. 같은 기간 대만(556만달러), 베트남(11만달러) 등에서도 자금이 빠져나갔다.

반면 인도(1432만달러), 태국(555만달러) 등으로는 자금이 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미·중간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피해를 입을 국가와 반사이익을 얻게 될 국가에 대한 투자자들의 판단이 글로벌 자금 흐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신흥국 내에서 차별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인도에 투자하는 펀드들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최근 6개월간 25개 인도펀드의 평균 수익률은 14.06%를 기록했다. 에프앤가이드가 분류하는 지역·국가별 펀드 중에서 가장 높다. 3개월로 기간을 줄이면 평균 수익률은 16.67%에 달한다.

최근 6개월간 가장 높은 수익을 낸 상품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TIGER인도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였다. 인도 니프티50지수 하루 등락폭의 두 배만큼 수익을 내는 상품이다. 최근 6개월간 35.28%의 수익을 냈다. 미래에셋연금인디아업종대표(18.51%), 미래에셋인디아디스커버리(18.21%), 미래에셋인도중소형포커스(17.42%), 삼성인도중소형FOCUS(16.77%) 등이 뒤를 이었다.

◆거대 내수 시장으로 무역전쟁 무풍지대

인도는 미·중 무역분쟁을 피해갈 수 있을 만한 거대한 내수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중국과의 경제 교류 규모도 크지 않다. 이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인도 루피아와 중국 위안화의 상관관계는 신흥국 중 가장 낮다”며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4%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모디 총리가 재선에 성공하며 2024년까지 모디노믹스가 이어질 것이란 기대도 인도로 자금이 몰리는 이유로 꼽힌다. 김중원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저성장 국면에도 인도 경제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애플의 생산기지 이전 등 무역분쟁의 직간접 수혜도 입고 있다”며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되며 모디노믹스가 탄력을 얻을 것이란 점도 매력적”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1월 유가상승 및 여당 지지율 하락으로 횡보를 보이던 인도 증시는 모디 총리의 지지율이 오르기 시작한 3월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 대표 주가지수인 뭄바이증권거래소 센섹스(SENSEX)지수는 지난달 23일 사상처음으로 장중 4만선을 뚫어내며 사상최고치를 경신했다. 올 들어 지난 3일까지 11.64% 올랐다. 서태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모디 총리는 금리인하 등 통화완화정책을 선호하고 농촌 지원 등 재정확대도 예고했다”며 “하반기 인도 경제가 완만한 회복 추세에 접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환율 변동성이 심하고, 유가 변동에 취약한 것은 단점으로 꼽힌다. 인도는 미국과 중국에 이은 원유수입국 3위로 원유 소비의 7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연구원은 “지난해 아시아 신흥국 가운데 통화 절하 폭이 가장 컸다”며 “원유 가격 상승에 따르면 물가상승과 재정적자 우려도 크다”고 지적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