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대 성희롱 교사·임용 대기자 '교직' 박탈되나…감사 착수

입력 2019-06-10 14:44   수정 2019-06-10 14:45



서울교대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서울시교육청이 감사를 착수했다.

서울시 교육청은 9일 '서울교대 성희롱 사건'에 연루된 현직교사 7명과 임용 대기자 11명에 대한 감사를 금주 내에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서울교대 재학생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새내기 얼굴 자료 PPT를 졸업생에게 갖다 바쳐온 남학생들의 이야기를 공론화 시켜 달라"며 남자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만나는 일명 '대면식'에서 단체 성희롱이 발생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해당 게시물 작성자는 "자기들끼리 새내기 얼굴 넣은 자료를 만들고, 교통정리라는 명분으로 좋아하는 여자애 이름을 돌려가며 말한다"며 "예전부터 그랬다던데, 공론화 시켜달라"로 전했다.

서울교대에서는 관련 보도 후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고, 문제의 16학번, 17학번 재학생들은 이 논란과 관련해 "오직 졸업생에게 신입생을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성별 구분없는 새내기 소개자료를 활용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결국 서울교대 국어교육과 남학생 11명은 2~3주 유기정학 징계에 처해졌다. 또 신입생 대면식에서 여학생 외모 품평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초등교육과 남학생 2명, 과학교육과 남학생 8명에게는 경고처분과 함께 10~15시간 상담교육 이수명령이 내려졌다.

뿐만 아니라 대면식 성희롱에 가담한 졸업생 24명의 명단도 서울시교육청에 통보했다.

교육청 측은 "명단에 포함된 졸업생 가운데 현직교사와 임용 대기자를 제외한 6명은 사립학교를 포함 서울지역 초등학교에 근무하지 않고 임용시험에 합격한 기록도 없어 현황파악이 안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평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고, 교사로서의 높은 성감수성이 요구되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안타깝고 무겁게 인식하고 있다"며 "잘못된 관습과 그 문제점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행한 집단 성희롱 사안에 대해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관련 현직교사 등에 대한 감사를 통해 엄정한 후속 처리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