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짓돈] 하루 1만보 걸으면 낸 보험료 10% 돌려준다…내 보험은?

입력 2019-06-20 10:15   수정 2019-06-20 11:13



요즘 보험 상품 하나 가입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미래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질병을 대비하기 위해선 보험 가입이 필수지만, 매달 빠져나가는 보험료를 생각하면 아까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관리와 함께 보험료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아봤습니다.

삼성화재는 월 보험료 5만원 이상 건강보험에 가입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서비스 '애니핏(Anyfit)'을 제공합니다. 애니핏은 매일 또는 매월 정해진 운동 목표 달성 시 월간 최대 5000포인트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립한 포인트는 보험료 결제 또는 포인트몰에서 물품 및 서비스 구매를 할 때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1포인트는 1원과 동일하며 포인트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현대해상은 모바일 건강관리 서비스 '하이헬스챌린지'를 통해 고객의 자발적 건강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당초 하이헬스챌린지는 '간편건강암보험' 가입자에게만 제공해 왔으나 지난 5월부터 월납 보험료 3만원 이상 전체 건강보험 신규 계약자로 확대됐습니다.

서비스 가입 고객에게는 건강 전문가 '하이헬스코치'가 일대일로 배정돼 앱 상담창을 통해 건강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등 건강관리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걷기, 건강활동 기록하기, 콘텐츠 읽기 등의 건강관리 미션을 달성 시 가입 후 1년 동안 매주 최대 리워드 1100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는 앱 내 포인트몰에서 커피, 영화상품권 등의 모바일 쿠폰으로 전환해 사용 가능합니다.

보험업계 최초로 걸음 수에 따른 보험료 할인을 제공한 곳은 AIA생명입니다. AIA생명은 '바이탈리티' 앱을 이용해 주간미션을 달성하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바이탈리티 포인트에 따라 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늄 멤버십 등급을 받게 되고 등급에 맞춰 보험료를 할인이 가능합니다. 바이탈리티 포인트는 하루 걸음 수 7500보당 50포인트, 1만2500보당 100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바이탈리티 등급에 따른 보험료 할인과 보상을 제공하는 통합형 상품은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 '(무)스마트 세이브 걸작종신보험', '(무)백세시대걸작입원수술보험(갱신형)'이 있습니다.

흥국생명은 걸음 수에 따라 보험료의 최대 10%를 환급해주는 헬스케어 변액상품 '(무)걸으면베리굿 변액종신보험'을 판매 중입니다. 보험 가입 고객이 하루 평균 7000보 이상 걸으면 6개월 동안 납입한 주계야 기본보험료의 7%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1만보 이상일 때는 10%를 돌려줍니다.

이 같은 서비스와 상품을 잘 이용하면 고객은 건강 관리를 하면서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또 보험사는 사고 발생 위험을 줄여 보험금 지급 가능성을 낮춰 서로 윈-윈(win-win)이 가능합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