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소진공과 전국상인연합회의 상호 협력을 통한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조기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유통환경 조성 및 확산, 전통시장 결제 편의성 제고를 통한 매출 증대,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홍보 등 판매촉진 활동,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시범시장 운영 및 개선방안 도출 등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진공은 그간 전통시장 전용 상품권인 온누리상품권 발행을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에 힘써왔다.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은 2009년 첫 발행을 시작했다. 2011년에는 카드형 온누리 전자상품권을 발행해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전통시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다음달 중순 발행되는 새 온누리 모바일상품권은 사용자의 결제편의 환경을 마련하고, 전통시장에 신규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 도입된다. 소비자들은 QR코드를 활용한 간편결제 형태로 온누리 모바일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지난해 온누리상품권 발행금액은 1조5000억 원이며, 올해 발행 목표액은 2조원이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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