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터처럼 웨지 잡고, 힐 들고 쓱~…'퍼프로치' 神功 아시나요?"

입력 2019-07-25 15:35   수정 2019-07-26 00:47

한·미·일 3국 투어 챔프 김영의 달콤한 골프
(23) 10m 이내 초단거리 어프로치 해법 下




‘퍼프로치’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퍼팅과 어프로치를 합친 말인데요, 제가 아마추어골퍼 분들에게 필드 실전 레슨을 할 때 자주 쓰는 말이랍니다. 필드 레슨을 하다 보면 꽤 많은 분들이 알고 있어 놀라곤 했지만, 막상 실전에서는 시도하길 꺼린다는 것도 사실 약간은 의외라는 느낌이었죠. 아마도 연습량이 부족하고 효과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성공 확률 확 높아지는 접근전 비밀병기

퍼프로치는 꼭 한 번 익혀볼 만한 초단거리 어프로치 해법 중 하나입니다. 왜 이럴 때 있잖아요. 칩샷을 하기엔 토핑이나 뒤땅이 날 것 같고, 살짝 띄워 굴리려니 공이 떨어진 뒤 얼마나 더 굴러갈지 잘 가늠이 안 되는 그린 주변 러프에 공이 놓여 있을 때 말입니다. 그렇다고 퍼팅으로 굴려 올리는 ‘텍사스 웨지’ 어프로치를 하기엔 공과 그린 에지 사이의 잔디가 길거나 울퉁불퉁하고 말이죠. 이럴 때 저는 칩샷 외에도 퍼프로치를 한번 시도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짧은 칩샷 실패 경험이 많은 골퍼분들이라면요.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웨지(평소 가장 많이 쓰는 웨지)를 퍼팅그립으로 잡습니다. 퍼팅처럼 손목을 잘 쓰지 않고 스트로크(스윙)를 하기 위해서죠. 어드레스 역시 퍼팅과 똑같이 합니다. 발도 어깨 너비 정도로 ‘11자’ 형태로 벌리고요. 칩샷이나 일반 어프로치샷과 달리 왼발을 열지 않는다는 게 다릅니다. 팔과 엄지손가락이 연결되는 손목 부위, 그러니까 ‘코킹 손목’을 굽히지 않고 평평하게 펴야 하고요. 한마디로 그냥 퍼팅과 똑같은 셋업에서 퍼터 대신 웨지만 바꿔 잡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른 건 퍼프로치 어드레스를 하면 공이 몸과 가까워져 클럽헤드의 힐(heel) 쪽이 살짝 들린다는 점입니다. 클럽헤드가 잔디 바닥을 잘 미끄러져 나가는 장점이 생깁니다. 힐이 들리면 ‘토(toe)’ 부분만 주로 잔디와 마찰하니까, 전체 마찰 면적이 적어 뒤땅이 좀 나더라도 스트로크가 원활해집니다. 공을 양발 간격의 정중앙에 놓으면 퍼프로치 셋업은 다 끝납니다. 퍼팅처럼 공을 약간 왼쪽에 놓으면 뒤땅이나 토핑이 잘 난답니다.

좀 더 긴 거리는 클럽만 바꿔서

이제 스트로크가 남았습니다. 평소 하던 퍼팅과 똑같이 하면 됩니다. 지난번 초단거리 칩샷 편에서 소개했듯 ‘3무(無) 스트로크’, 즉 임팩트, 손목 코킹, 체중 이동이 없는 스트로크 원칙을 지키기만 하면 됩니다. ‘쓱~’하고 웨지 헤드가 공을 묻혀 지나간다는 듯이요. 다만 백스트로크는 살짝 가파르다는 느낌으로 들어주면 공과의 콘택트가 좋아집니다. 리딩 에지가 공을 직접 때려 토핑이 나는 사고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거든요. 그린 러프를 잘 건너뛰도록 탄도를 확보하자는 의미도 있고요.

주의할 게 있습니다. 거리 조절 방식입니다. 한 가지 웨지를 가지고 백스트로크 크기를 바꿔서 하기보다 백스트로크 크기는 고정해 놓고 클럽을 바꿔 거리를 조절하는 게 유리합니다. 평소 56도를 많이 쓴다면 52도 갭웨지나 피칭웨지, 9번 아이언 등으로 말이죠. 하이브리드나 우드, 드라이버로도 퍼프로치를 할 수 있답니다. ‘영건’ 김시우 선수(24)가 플레이어스챔피언십을 제패할 때 마지막 홀에서 하이브리드로 짧은 어프로치를 해 파세이브를 한 것처럼요. 당연히 평소 연습을 조금씩 해둬야 하겠죠. 그러면 아마도 10m 이내 짧은 어프로치를 만날 때마다 자신감이 부쩍 좋아진 자신을 발견할 거라 확신합니다. 한 가지 더. 자신감이 쌓이다 보면 퍼프로치로 홀에 공을 넣어 보고픈 욕심이 생길 겁니다. 한 가지 더 생각해야 할 게 있습니다. 퍼프로치는 짧은 거리를 보내는 샷이긴 하지만 약간 슬라이스성 구질이 있다는 거죠. 공에 가해지는 힘이 공이 날아가는 방향의 오른쪽으로 살짝 쏠리는 성질 때문인데요. 이 점을 고려하면 홀컵의 살짝 왼쪽을 노려야 홀인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얘깁니다.

김영 < 골프 인스트럭터·방송해설가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