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강소연구개발특구 비전 선포

입력 2019-07-31 16:09  


경상남도가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 비전을 선포했다.

31일 창원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드에서 진행된 비전선포식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비롯해 강소특구로 지정된 창원(시장 허성무), 진주(시장 조규일), 김해(시장 허성곤) 단체장과 해당 지역구 박완수, 여영국, 박대출, 김재경, 김정호 의원 등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장관은 “경남 창원 진주 김해를 포함해 6개의 지역에 강소특구라는 ‘점’을 찍었다. 이 ‘점’들이 자발적으로 연결되어 ‘선’이 되고 또 이 ‘선’들이 모여 전국을 아우르는 ‘면’과 ‘공간’이 되어 자생적 혁신 생태계가 전 지역에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특구가 지역혁신의 거점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세제감면, 규제완화, 기술금융 등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수 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앞으로 강소특구가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창원은 전기연구원, 진주는 경상대학교, 김해는 인제대학교가 연구개발의 중심기관 역할을 해야 한다”며 “경남이 첨단 과학기술산업의 미래를 싹틔우고 대한민국의 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강소특구로 지정된 창원 $진주시장 및 김해부시장은 강소특구 육성계획 및 비전을 직접 발표했다.

먼저 허성무 창원시장은 “국내 기계산업의 메카인 창원을 지능전기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첨단산업 및 과학기술 중심 도시로 전환하여 지능 전기기계 신산업 창출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진주는 우리나라 최대의 항공산업 집적지로 기술이전-시제품제작-시험 $인증-생산까지 가능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강소특구를 항공우주부품산업의 글로벌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다짐했다.

조현명 김해부시장은 “인제대학교의 첨단 의료 신기술을 김해의생명센터와 기업들에게 지원하여 기술고도화와 공장설립을 유도하는 등 기업활성화 및 의생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2024년까지 강소특구를 통해 270여개 기업 유치, 1,099명 고용 창출, 901억 원 매출 증대 등의 직 $간접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후 생산유발효과 1조4446억 원, 고용유발효과 7123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