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복당에 조건 없다는 나경원 "과거로 가면 안 된다"

입력 2019-08-09 15:54   수정 2019-08-09 15:57

<YONHAP PHOTO-1781> 금융시장 찾은 나경원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여의도 한국거래소를 방문, 코스피 지수를 보고 있다. 2019.8.9     cityboy@yna.co.kr/2019-08-09 10:09:24/ <저작권자 ⓒ 1980-2019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등 바른정당계 의원들의 한국당 복귀에 특별한 조건을 걸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유 의원 등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했던 것을 사과하거나 철회할 경우에만 한국당 입당을 허용할 수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선을 그은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9일 “유 의원을 (한국당에) 받는 데 조건을 걸 생각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더 이상 과거로 가면 안 된다. 미래로 가야한다”고 답했다. 유 의원등이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하며 탈당했던 것을 추후 보수통합 국면에서 문제 삼지 않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힌 것이란 분석이다.

현재 한국당 지도부는 유 의원 등 바른미래당 바른정당계와 우리공화당 등 보수 진영과의 통합연대 방향을 놓고 고심 중이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탄핵 찬성 배신자들과 함께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황이다. 만약 한국당과 바른정당계가 중도보수 통합을 시도한다면 총선 공천 국면에서 한국당 내 친박계가 당을 떠나 우리공화당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한국당 지도부가 우리공화당과의 통합이나 연대에 주력할 경우 한국당 내 비박계가 불만을 갖고 당을 나올 수 있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 문제를 두고 당 내에서 의견 차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보수통합을 위해선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지도부의 명확한 입장 정리와 방향 제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이날 나 원내대표가 유 의원 등과의 통합 국면에서 과거 문제를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사실상 우리공화당과의 통합보단 중도개혁 세력과의 연대를 우선시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홍일표 의원은 “한국당에서 유 의원의 역할을 말한 것 자체가 중도로 나아가겠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공개 ‘러브콜’ 이후 유 의원과의 추가 접촉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나 원내대표는 “특별히 연락한 것은 없다”면서도 “꼭 총선 승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현 정권의 실정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반문연대로 뭉쳐야한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