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조 금융시장 요동' 슈퍼리치 13만명 대이동

입력 2013-01-23 08:00  

`세금폭탄' 때문…즉시연금 품절ㆍ월지급식 ELS 상한가신협ㆍ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에도 뭉칫돈 몰려

고액 자산가(슈퍼리치) 약 13만명이 대이동에 나서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올해 세법 개정으로 `세금 폭탄'이예상되자 금융상품을 서둘러 바꾸는 사례가 급증했다.

유명 보험사의 즉시 연금이 동나고 월지급식 주가연계증권(ELS)은 상한가를 치는 등 절세 상품이 금융 시장을 휩쓸 태세를 보인다. 새마을금고는 몰려드는 뭉칫돈에 손사래 치는 진풍경도 벌어진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10억원 이상 금융 자산을 보유한 고액 자산가는 국내에 13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이들의 자산 규모가 300조원을 넘어 우리나라 금융 시장을좌지우지한다.

올해 세법 개정으로 은행 프라이빗뱅킹(PB)센터와 보험사 자산설계센터(FP)는고액자산가의 문의로 몸살을 앓고 있다. 평일 1천여건에 달했던 상담이 최대 3천여건까지 폭증했다.

내달부터 금융소득 2천만원 이상에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하고 상속형 즉시 연금은 10년 이상 계약 시 1인당 2억원까지만 비과세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고액 자산가 대부분은 세금 폭탄을 피하면서 저금리ㆍ저성장 시대에 가장 수익성 높은 금융 상품을 알려달라고 제안한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최근 경기 침체로 자산 운용 수익이 급락하면서 고액 자산가들도 세금에 굉장히 민감하다"면서 "올해 세법 개정으로 납부 세액이 커질 것으로보이자 절세 상품으로 일제히 갈아타려는 움직임에 금융시장이 큰 혼돈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즉시연금은 막차를 타려는 고액 자산가가 넘쳐 금융사들이 거부하는 사례까지생겼다.

삼성생명[032830] 등 대형 생보사에는 이달 들어 3천500여억원에 달하는 돈이즉시연금으로 들어왔다. 삼성생명은 은행에서 판 즉시연금이 한도에 달해 거래가 중지됐다. 교보생명 등 대부분 보험사는 저금리에 의한 역마진을 우려해 즉시 연금 판매를 중단했다.

장기 저축성 보험에도 고액자산가들이 눈을 돌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장기 저축성 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보험 가입 후 10년 유지'라는 비과세 전제 조건을 충족하기 어려우면 가족에게사전 증여하는 방법도 보험사들은 권하고 있다. 차명 계좌로 분산 관리하려면 준비가 필요하다.

삼성화재[000810] 관계자는 "장기 저축성 보험은 중도 해지했을 때 그해 받는이자와 배당이 2천만원을 넘으면 종합과세 대상이 되니 주의해야 한다"면서 "보험과달리 은행 등 타 금융권은 비과세 혜택 자체가 없으므로 이번 세법 개정에 의한 충격이 작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월지급식 주식형 상품에도 고액자산가들이 몰린다. 월지급식 ELS, 주가지수연동예금(ELD) 등이 대표적이다.

신한은행은 넘치는 수요에 대비해 조만간 월지급식 ELS와 ELD 상품을 1개씩 추가해 출시할 방침이다. 우리은행 등 다른 시중은행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인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월지급 ELS 열풍은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이 4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낮아진 것과 관련이 있다"면서 "지급액을 매달 쪼개 받아야 2천만원을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외환은행[004940] 관계자는 "주식형 펀드는 주식시장과 연결돼 있기는 하지만과세하지 않고 있다"면서 "PB전용으로 주식형 펀드 상품을 만들고 있으며 월지급식ELS도 새로운 절세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국외 투자에 관심 있는 고액 자산가들은 비과세인 브라질 채권에 손을 대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부활하는 재형저축도 대박을 터트릴 가능성이 크다. 이미 상품 출시 시기를 묻는 자산가가 폭주하기 때문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재형저축이 새로 나오는데 고객 본인 한 사람이면 액수가크지 않지만 배우자, 자녀까지 해서 포트폴리오 재형저축이 인기를 끌 것 같다"고전했다.

연이은 도산으로 인기가 떨어진 저축은행 대신 상호금융에도 고액 자산가들이뭉칫돈을 넣고 있다.

상호금융은 비과세 예탁금 한도가 2천만원에서 3천만원으로 확대된데다가 시중은행보다 여전히 금리가 높아 수신금리를 내려도 자산가들이 몰리는 현상이 뚜렷하다.

신협은 1년여 만에 수신액이 4조여원, 새마을금고는 13조여원이 급증했다.

그러나 들어오는 돈은 많은데 빌려줄 데는 없다 보니 예대율은 점점 떨어지고있다. 상호금융의 예대율은 2008년 말 77.3%에서 지난해 9월 말 기준 66.6%로 하락했다.

한 상호금융 관계자는 "돈이 물밀듯이 밀려오는데 막상 대출해 수익을 낼 곳이없어 막막하다"면서 "고액은 예금을 시차를 두고 쪼개서 넣어달라는 부탁까지 한다"고 전했다.

president21@yna.co.kr pseudojm@yna.co.kr ah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