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中企 손톱 밑 가시 빼기' 앞다퉈 경쟁>(종합)

입력 2013-02-18 16:02  

<<신한.국민.외환은행 사례 추가.>>우리ㆍ신한 은행장들이 손수 `찾아가는 서비스'SCㆍ외환ㆍ수출입, 환율변동위험 관리 설명회

경기 불황과 원화 절상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데 은행들이 팔 걷고 나섰다.

중소기업 육성ㆍ지원을 최대 역점사업의 하나로 내세운 박근혜 정부 출범을 앞두고 은행들이 중소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손톱 밑 가시'와 `신발 속 돌멩이'를빼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경쟁하고 있다.

우리은행 이순우 은행장은 18일 인천의 남동공단을 시작으로 다음달 18일까지한 달간 전국 산업단지 및 지식산업센터에 있는 140여개 중소기업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직접 듣는 `희망 징검다리 투어'에 나섰다.

산업현장의 경기를 체험하고 중소기업의 본질적인 문제점을 손수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번 투어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장과 중소기업청 지방청장 등이 동행해 민관 합동으로 실효성 있는 지원책을 마련한다.

우리은행은 중소ㆍ중견기업과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우리 기업사랑 대출' 상품을 출시, 3%대의 낮은 이자로 2조원까지 지원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신용등급 BBB0 등급 기업이 운전자금을 신청하면 최저 연 3.49%, 시설자금은 최저 연 3.12%의 금리를 적용한다"면서 "제조업 및 수출입기업에는 시설자금대출 한도를 5~10%포인트, 담보인정비율은 10% 포인트 우대한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서진원 은행장도 중소기업을 연달아 방문해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현장경영에 나섰다.

서 행장은 지난 15일 부산ㆍ울산지역을 찾아 중소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했다.

19일은 창원ㆍ경남, 22일은 대구ㆍ경북, 27일은 광주ㆍ호남, 3월7일에는 대전ㆍ충청지역을 방문한다.

신한은행은 또 기업금융부 산하 컨설팅팀 인원을 30%가량 늘릴 계획이다. 최근환율 변동폭이 커지면서 상담을 원하는 수출업체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엔화 관련베테랑 직원을 보강하고 외부에서 회계 전문가를 영입해 급격한 환율 변동에 취약한영세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국민은행은 종전부터 해오던 현장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국민은행은 2006년 8월부터 거래기업이나 거래예정기업을 찾아가 무료로 경영·재무 관련 상담을 해주는 '와이즈 컨설팅'을 해왔다.

영업점에서 상담 신청이 접수되면 1~2주 안에 담당자가 직접 업체를 찾아간다.

이후 경영진과 실무진 면담에서 컨설팅 이슈를 확인하고서 분야별 전문 컨설턴트들이 필요한 대안과 실행방안을 보고서로 알려준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컨설팅 자체도 중요하지만 피드백도 중요하다"며 "회사가경영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추가로 드러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담당 컨설턴트가 회사 관계자와 주기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며 사후관리를 한다"고 설명했다.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은 중소기업의 환 위험 노출을 막고자 이달부터 전담 딜링팀을 운영했다.

은행권의 외환 딜링룸이 주로 거래 규모가 큰 대기업 지원에 집중돼 중소기업은환율 변동에 따른 수익 감소는 물론 잘못된 헷징 상품 거래로 이중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은 점을 고려한 조치다.

'중소기업 전담 딜링팀'은 5명의 중소기업 전담 딜러로 구성했다.

이들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환위험 회피방법 세미나'를 열거나 기업이 원하면직접 방문해 환 리스크 분석 및 맞춤형 솔루션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딜링룸 직원이 중소기업 고객과 직접 전화해 외환 거래를 지원함으로써 시장 가격에 근접한 우대 환율로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도 18일 오전 여의도본점에서 수도권의 40여개 수출 중소ㆍ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환위험 관리 설명회'를 열었다.

수은은 22일 충청권, 26일 호남권, 27일 부산ㆍ경남권, 내달 5일 대구ㆍ경북권등에서 지역별 환위험 관리 설명회를 이어간다.

수은의 장만익 기업성장지원단장은 "정보와 노하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중소ㆍ중견기업이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환율변동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무엇보다 CEO(최고경영책임자)가 관심을 두고 환위험을 관리할 필요가있다"고 조언했다.

외환은행[004940]도 중소기업을 직접 찾아가 수출입과 환 위험 관련 컨설팅을하고 있다.

지난해 전국 각지를 돌며 130여개 업체를 찾아가 현장 상담을 했으며 올해는 원화 절상 기조와 롤러코스터 장세 때문에 상담 횟수가 두 배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bingsoo@yna.co.kr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