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서민금융 시스템 한계…신용회복 병행해야"

입력 2013-03-04 10:23  

기존 '서민금융 3종세트'에 박근혜式 '신용회복' 가미"우리금융 국민주 매각은 반대…민영화 여러 방법 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 내정자가 임명 뒤 서민금융 지원 시스템을 대수술할 것임을 예고했다.

신 내정자는 4일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서민금융과 관련해 "지금까지는 '자활'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는데, 나는 신용회복을 병행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밝혔다.

서민금융은 가계부채를 줄이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부채상환 부담이 커지는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사회안전망 성격을 띤다. 이명박 정부에선 햇살론·미소금융·새희망홀씨가 3대 서민금융 상품으로 도입됐다.

그러나 신 내정자는 "그간의 대책은 공급을 통한 자활 위주였다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의 '물량 공세'만으로는 효과를 거두기 어려운 만큼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에 맞춰 신용회복 지원을 병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그는 "기본적으로 신용이 회복돼야 한다. 신용회복 없이 자금만 대주는 건 '부채의 연장'에 불과하다"며 "기존의 서민 자금공급 기능에다 신용회복을 가미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며, 어느 정도 진전도 됐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다시 추진할 것으로 관측되는 우리금융지주 민영화와 관련해선"국민주 방식은 안 된다는 게 내 신념"이라며 "민영화는 여러 방법이 있으니 조금더 지켜보겠다"고 언급했다.

국민주 매각 방식은 정치권 일각에서 간헐적으로 제기됐으나 금융당국은 한결같이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신 내정자의 발언에는 자회사 일괄 또는 분리매각, 지분 블록세일 등 기존에 거론된 우리금융 민영화 방식과 더불어 '제3의 대안'을 염두에 두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종전의 중소기업 지원 대책에 대해선 "중소기업의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이 기술을 개발하면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시장 구조를 만드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직 내정자 신분인 데다 기획재정부 제1차관직을 유지하는 만큼 당분간기재부 청사가 있는 세종시와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통의동금융감독원 연수원을 오갈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 안팎에선 청와대가 신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를 이번주 중 국회에 보내면 청문회를 거쳐 2~3주일 안에 공식 임명될 것으로 관측한다.

현재로선 '론스타 사태' 등 과거 정책 판단 외에 개인 신상에는 큰 문제가 없어보인다.

zheng@yna.co.kr eu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