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 루시 리우, 미국에서 통하는 이유?

입력 2014-06-17 11:40   수정 2014-06-17 11:39


홑꺼풀이 매력적인 동양여성에게 매료된 서양인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 영화 ‘미녀 삼총사’에 출연한 할리우드 스타 루시 리우를 들 수 있다.

미국 현지에서 루시 리우는 배우라는 점을 넘어 성공한 동양계 미국인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분명 루시 리우는 동양보다는 서양에서 훨씬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흡사 애니메이션 ‘뮬란’의 주인공을 떠올리게 하는 그의 외모는 전형적인 오리엔탈리즘이 반영된 얼굴이기 때문이다.

■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란?

오리엔탈리즘이란 서양인이 동양인을 바라보는 경향을 나타내며 과거에는 제국주의국가가 그들의 식민지 지배를 합리화 시키는 이론으로써 작용했다. 때문에 비하의 의미를 포함했던 것이 사실. 그러나 요즘은 이 단어를 대체로 동양인에 대한 관심과 동경을 나타내는 뜻으로 거부감 없이 사용하고 있다.

서양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이라면 자연스럽게 갖게 되는 오리엔탈리즘. 이러한 사고를 지닌 서양인들이 생각하는 동양 여성은 작고 치켜 올라간 일명 ‘고양이 눈’을 갖고 있으며 높은 광대뼈와 각이 진 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실제 서양인들은 이러한 동양 여성을 ‘동양인다운 미인’으로 칭한다.

이는 아무리 한국이나 일본, 중국에서 V라인, 커다란 눈망울, 드라마틱한 얼굴윤곽 등으로 미녀라 칭송받는 배우라도 동양인만의 특유한 매력이 없다면 할리우드에 진출하기가 쉽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반대로 서양인들이 생각하는 동양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배우들은 할리우드 진출에 유리해진다. 루시 리우는 이러한 면에 있어 최대의 수혜자인 것.

BK동양성형외과 이승환 원장은 “서양인들은 동양인의 눈을 신비롭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고양이의 눈처럼 섹시하게 치켜 올라간 눈은 동양여성들이 서양 영화계에서 통하는 강력한 매력포인트다”라고 설명한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홑꺼풀이 주목받으면서 쌍꺼풀 수술 시에도 부자연스러움이 없는 매몰법이 각광받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매몰법은 최초 디자인된 쌍꺼풀라인에 만들어진 약간의 구멍을 통하여 봉합사를 이용한 근육과 피부의 연결라인을 만드는 방법으로써 피부에 상처를 만들지 않으므로 붓기와 흉터가 거의 없다. 또한 눈을 뜨고 감을 때 쌍꺼풀이 생기는 라인이 무척 자연스럽게 되므로 무엇보다 수술한 티가 나지 않는다“고 조언한다.

사람은 원래 자신이 갖고 있는 매력보다 자신이 갖지 못한 매력을 가지고 싶어한다. 이렇듯 동양인은 서양인의 매력에 서양인은 동양인의 매력에 서로 사로잡히는 시대가 된 것은 아닐까. (사진출처: 영화 '미녀삼총사1' 스틸컷)

한경닷컴 bnt뉴스 오나래 기자 naraeoh@bntnews.co.kr

▶ 아이비, 그녀의 매혹적인 섹시 스타일 비결은?  
▶ 올겨울 스트릿 장악할 ‘밀리터리 룩’
▶ 옷을 만들지 않는 패션 브랜드?!
▶ '저녁의 게임', 성기 노출 장면에도 심의통과, 29일 개봉
▶ A·B·AB형 80% 이상 '연애기술 부족?'
▶[이벤트] 명품 화장품 '공짜로' 경품 이벤트~!
▶[이벤트] 올 가을 스타일리시한 변신을 위한 행운의 기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