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안철수 진흙탕 진실게임…"安이 복귀 길 요청" VS "정치생명 연장하려 꼼수"

입력 2019-12-24 15:38   수정 2019-12-24 15:39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안철수 측에서 '먼저 복귀의 길을 열어달라'고 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측이 반박하고 나섰다.

손 대표는 2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 전 대표가 복귀하면 양보하겠다는)얘기를 한 건 사실 제가 먼저 한 게 아니다. 한달 전 쯤 안철수 전 대표 측에서 만나자고 했다"며 "(안 전 대표 최측근이) 안철수 전 대표가 돌아올 생각이 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유승민하고 같이할 생각은 없다. 안철수는 자유한국당 안 간다. 안철수는 보수 안 한다. 안철수는 바른미래당에 애정이 깊다. 오고 싶은데 손 대표께서 안철수 올 수 있는 길을 열어달라 먼저 제안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도식 안 전 대표 비서실장은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오래 전부터 손 대표 본인은 물론 그의 여러 측근들을 통해 '안 전 대표가 돌아와서 당을 맡아주면 물러나겠다'며 안 전 대표와의 만남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면서 "(손 대표 측에서) 여러 경로로 무리한 시도와 요청이 있었다. 손 대표는 '안 전 대표가 돌아와서 당을 맡아준다면, 나는 곁에 있으라면 있고 물러나라면 물러나겠다'고 수차례 밝혔다"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안 전 대표에게 (손 대표의) 내용을 전달했지만 답이 없다는 회신을 (손 대표에게) 보냈다"며 "본인의 의사가 있다면 국민과 당원들 앞에서 진정성 있게 직접 말씀하시라고 (손 대표에게) 조언했다"고 했다.

이어 김 실장은 "손 대표가 현재 당을 함께 운영하는 당권파에게 '유승민 전 대표가 탈당하면 물러나겠다'고 피치 못할 약속을 하신 것으로 전해 들었다"면서 "(안 전 대표가 복귀하면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약속을 한 것은)본인의 정치생명 연장과 영향력 지속을 위한 시도가 필요했던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내가 자유한국당과 통합하는 것을 막았지만 지금 호남당으로 가는 것도 막아야 한다. 시간이 별로 없다. 그들이 손학규를 밀어내려 한다'라고 까지 언급했다"면서 "당의 구성원들은 당의 미래와 총선승리를 위해서 노심초사하고 있는데 당 대표는 본인의 정치입지 때문에 진흙탕 질을 시도하는 것에 대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했다.

김 실장은 "우리당과 한국 정치의 소중한 자산을 폄하하면서까지 본인의 살 길을 찾고 당의 회생의 길마저 저버리는 결과를 불러올 것임을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그동안 안 전 대표의 복귀일정 등 여러 시나리오가 난무했지만 그분들(손학규 대표 측)의 일방적 바람과 요청이었을 뿐이다. 안 전 대표는 변함없이 현장 연구활동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