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세 부풀리기 나선다…백혜련·이탄희 후원회장 맡기로[라이브24]

입력 2020-02-07 11:11   수정 2020-02-07 11:19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민주당 인재영입 인사인 이탄희 전 판사의 후원회장을 맡는다. 일각에서는 이 전 총리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본격적인 계파 정치에 뛰어든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전 총리는 이날 기자단에 공지한 백 의원과 이 전 판사의 선거 후원회장 수락 메시지를 통해 "백 의원은 현역 검사 시절 검찰의 중립성 훼손에 맞서 사직을 했고 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사법개혁을 위해 애썼다"면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해 '백 마디 말보다 하나의 행동'이라는 신념을 보여 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판사는 법원행정처 근무 중 양승태 대법원장의 사법 농단을 용기 있게 고발했다"면서 "법원을 떠난 후에는 공익변호사로 활동하며 사회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에 앞장섰다"고 수락 배경을 설명했다.

또 "공정과 정의를 위해 용기와 기개를 보여준 젊은 두 정치인의 후원을 맡게 돼 기쁘다"면서 "저 또한 백 의원과 이 전 판사가 본인의 능력과 의지를 마음껏 펼치도록 돕겠다"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이 전 총리가 후원회장을 맡은 현역 의원은 총 4명으로 늘었다. 이 전 총리는 앞서 강훈식(충남 아산을)·김병관(경기 성남분당갑)·김병욱(경기 성남분당을) 의원의 후원회장 요청을 수락했다. 이들 모두 민주당이 약세인 지역에서 재선을 노리는 40대~50대 초반의 젊은 정치인이다.

이 전 총리는 현역이 아닌 총선 예비후보 중에서 이삼걸 전 행정안전부 차관(경북 안동), 이화영 전 의원(용인 갑), 박성현 부산 동래구 지역위원장, 최택용 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부산 기장), 허대만 경북도당위원장(경북 포항) 등 5명의 후원회장을 맡고 있다.

일각에서는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1위인 이 전 총리가 본격적인 '이낙연계' 구축에 나섰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전 총리가 곳곳에서 후원 요청을 받고 있지만 나름대로 정치 철학이 맞는 이들의 요청에 호응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정치 철학이 통한다는 부분에 방점을 두고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이 전 총리는 친문이 아니지 않은가"라면서 "정치권에 돌아오면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세 불리기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이러한 행보에 나선 것"이라고 전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