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집행이사된 김강립 차관, 22일부터 본격활동

입력 2020-05-20 07:25   수정 2020-05-20 07:27


세계보건기구(WHO)가 우리나라를 집행 이사국으로 확정하면서 김강립 복지부 차관이 집행이사로 지명됐다. 김 차관은 오는 22일 화상회의로 개최될 147차 WHO 집행이사회부터 활동을 시작한다.

WHO 집행이사국은 모두 34개 나라이며, 임기는 2023년까지 3년이다. 집행이사국은 WHO의 예산과 결산, 주요 사업전략과 운영방안을 수립하고 검토하게 됐다. 이번에 함께 선정된 나라는 호주(임기 2018~2021년), 중국(2018~2021년), 싱가포르(2019~2022년), 통가(2019~2022년) 등으로 서태평양 지역대표로 활동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임기가 만료된 일본을 대신해 집행이사국이 됐다.

집행이사국은 보건 분야 전문가 한 명을 집행 이사로 선정한다. 집행이사는 정기 집행이사회(연 2회)에 참여하게 된다.

WHO 집행이사회나 총회에서 이뤄지는 WHO의 예산 및 결산, 주요 사업 전략 및 운영방안을 수집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한국이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김 차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초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한국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방역·보건 분야의 국제적 리더십을 확보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차관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을 맡고 있다. 오늘(20일) 고등학교 3학년부터 등교수업을 시작함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태원 클럽발 확산으로 등교수업에 대한 우려가 불거진데에 대해 그는 "등교 수업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등교 수업은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5차례 등교가 미뤄졌다.

그는 "교육당국과 선생님들은 등교 1주일 전부터 온라인으로 건강상태 점검을 시행하고 세심하게 방역지침과 학사운영 방안을 마련해 학생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며 "방역당국도 학교에서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발생할 경우 선별진료소로 이송하고 신속하게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등 방역체계를 다시 한번 정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