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담화'에 靑 "판문점선언·군사합의 지켜져야"

입력 2020-06-04 11:22   수정 2020-06-04 11:25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4일 탈북민의 대북전단(삐라) 살포에 불쾌감을 드러내며 남북군사합의 파기 가능성까지 거론하자, 청와대가 판문점 선언과 남북군사합의는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여정 부부장 담화와 관련된 내용은 통일부에서 밝힐 계획"이라며 구체적 언급은 피하면서도 "청와대는 4·27 판문점선언과 9·19 남북군사합의가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라고 밝혔다.

앞서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달 31일 경기 김포에서 대북전단을 뿌렸다. 전단 50만장, 소책자 50권, 1달러 지폐 2000장, 메모리카드(SD카드) 1000개를 대형풍선에 함께 매달았다. 대북전단에는 '7기 4차 당 중앙군사위에서 새 전략 핵 무기로 충격적 행동하겠다는 위선자 김정은' 등 비난 문구가 담겼다.

이 단체는 김 위원장을 규탄하기 위해 대북전단 100만장을 추가로 살포할 계획이다. 이전에도 '김정은의 거짓 대화공세, 위장 평화공세에 속지 말자', '평화의 스포츠장을 전쟁, 전투 3무장으로 파괴한 악당 김정은, 이게 '우리민족끼리'인가?' 등의 문구를 적어 날린 바 있다.

다만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 2조1항에는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행위들을 중지하고 그 수단을 철폐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정부로서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하게 됐다.

이에 김 부부장은 4일 오전 자신 명의의 담화를 통해 탈북자들의 대북 전단살포 보도를 언급하며 "분명히 말해두지만 또 무슨 변명이나 늘어놓으며 이대로 그냥 간다면 그 대가를 남조선 당국이 혹독하게 치를 것"이라고경고했따.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세우지 못한다면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철거가 될지, 북남(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 마나 한 북남 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단단히 각오는 해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는 이날 북한 백두혈통이 개인 명의의 담화를 낸 것과 관련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NSC 상임위원회 정례회의는 매주 목요일에 개최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