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보안법에 전문직 인재 대탈출…'금융허브'의 쇠락

입력 2020-06-07 13:45   수정 2020-06-07 13:47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을 강행하자 홍콩을 떠나는 전문직 인재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보안법에 불안감을 느껴 외국으로 이민을 떠나는 홍콩 내 전문직 종사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호주 정부에 전문직 비자를 신청한 임상 간호사 조 리(38)는 "최근 전문직 비자 발급 절차를 서두르고 있다. 홍콩 사회는 내 가족이 살기에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홍콩의 투자가이자 언론인인 데이비드 웹은 "지금 홍콩에서 인재 유출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중국이 홍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할수록 인재 유출은 더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홍콩보안법은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 정권 전복, 테러리즘 행위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았다. 주홍콩 미국 상공회의소의 타라 조지프 사장은 "애매모호한 내용으로 가득 찬 홍콩보안법은 홍콩의 인재 유치를 힘들게 만들 것"이라며 "홍콩에 사는 외국인들은 외국의 개입을 막겠다는 이 법의 내용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헤드헌팅 업체들은 전문직 등이 홍콩을 떠나고자 하는 추세가 춘제(중국의 설) 이후 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채용 컨설턴트인 마크 프란시스는 "싱가포르가 이민 희망자의 우선 고려 지역이며, 미국, 호주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며 "이민 추세는 갈수록 뚜렷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 내 일자리도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채용정보 사이트 '잡스DB 홍콩'에 따르면 올해 1∼5월 홍콩 내 구인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7% 감소했다. 지난해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로 홍콩 사회가 홍역을 치르고 홍콩보안법 제정이라는 정치적 소용돌이에 휩싸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홍콩에 근거지를 둔 헤지펀드나 투자회사 사이에서도 최근에는 싱가포르 등 해외에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다. SCMP는 "홍콩보안법에 맞서 미국이 홍콩의 경제·통상 부문 특별지위를 박탈할 경우 '글로벌 금융 허브'로서 홍콩의 위상은 타격을 받게 되고 인재 유출도 가속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