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방문판매·물류센터·대형학원 등 고위험시설로 추가

입력 2020-06-21 15:26   수정 2020-06-21 15:45


정부가 방문판매업체, 물류센터, 대형학원, 뷔페식당 등을 고위험시설로 추가 지정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수도권의 소규모 집단감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대전을 비롯한 충청권의 감염확산이 이어지고 있다”며 "오는 23일 18시부터 방문판매업체, 물류센터, 대형학원, 뷔페식당을 고위험시설로 추가 지정하고 방역수칙 준수 의무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고위험시설로 지정되면 개인의 신상 정보가 담긴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지역마다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업종을 확대 지정한 것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일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클럽·룸살롱 등)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 실내집단운동시설(줌바·태보·스피닝 등 격렬한 단체운동) ▷실내 스탠딩 공연장(관객석 전부 또는 일부가 입석으로 운영되는 공연장) 등 8개 업종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으로 대전 서구 괴정동 방문판매업체 관련 확진자는 총 47명으로 늘어났다. 전날 같은 시간에 비해 하루 만에 7명이 늘었다. 지역별로 보면 대전지역 확진자가 32명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충남 5명, 서울 4명, 세종과 전북 각 2명, 경기와 광주 각 1명이다.

대전 방판업체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이 세종, 충남, 수도권에 이어 전북과 광주까지 퍼진 셈이다. 전북 전주여고 학생과 익산 20대 여성, 광주 20대 남성 확진자는 2∼4차 n차 감염으로 추정된다. 전날 낮 12시 기준으로 경기 의왕시 소재 롯데제과물류 관련 감염자가 10명이나 무더기로 늘어나면서 누적 확진자는 15명으로 증가했다.

정 총리는 최근 해외로부터 들어오는 입국자 중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 것에도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해외유입에도 비자나 항공편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등 부분적인 강화대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에도 많은 국가가 봉쇄조치를 완화하고 있다"며 "우리도 중소기업과 농어촌에서의 외국 인력 수요가 늘어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 코로나19 유행지역에서 재입국하는 외국인 노동자가 많아졌다"고 진단했다.

이어 "입국자 대비 확진자가 특히 많은 나라에 대해서는 비자나 항공편을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등 부분적 강화 대책이 필요하다"며 "환승으로 입국하는 경우에 생기는 관리의 사각지대도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관계부처에서는 오늘 중대본 논의를 거쳐 대책을 발표하고, 조속히 시행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해외유입 확진자는 전날 0시기준 누적 1427명이다. 해외유입 신규 확진자는 이달 들어 한 자릿수를 유지하다 5차례 10명대 두 자릿수를 기록했지만, 20일에는 31명까지 늘었다. 해외유입 신규 확진자 31명의 유입 추정 국가를 보면 파키스탄이 16명으로 과반을 차지했다. 방글라데시가 7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