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릉골프장 개발된다"…구리 갈매 집값 '들썩'

입력 2020-07-21 17:53   수정 2020-07-22 01:01

“어제 태릉골프장이 개발될 것 같다는 뉴스가 나오자 오늘 오전에만 아파트 매수 문의 전화가 10통 넘게 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개발을 검토한다고 하니 다들 확실히 (개발)된다고 생각하는 분위기입니다.”(경기 구리시 갈매동 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서울 공릉동 태릉골프장 인근 부동산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정부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은 해제하지 않고 태릉골프장을 포함한 국공립 시설 용지를 개발하겠다고 밝히면서다. 태릉골프장과 붙어있는 육군사관학교 부지까지 포함하면 약 2만 가구의 ‘미니신도시’가 들어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골프장과 맞닿아 있는 구리시 갈매지구에서는 새 아파트 호가가 단숨에 1억원 이상 뛰었다.
태릉골프장 개발 기대에 호가 급등
21일 현지 중개업소에 따르면 갈매동 갈매역아이파크(1196가구) 전용면적 84㎡는 이날 호가 9억2000만원에 매물이 나왔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이 주택형의 직전 최고가는 지난 13일의 7억7000만원이다. 호가도 이달 초에는 7억5000만~8억원이었다. 단숨에 1억원 이상 오른 셈이다.

인근의 다른 아파트 가격도 뛰고 있다. 갈매동 갈매스타힐스(1018가구) 전용 84㎡는 호가가 6억5000만원 수준이었는데 이날 7억원으로 높아졌다. 이 주택형 직전 최고가는 3월의 6억4700만원이다. 11일 6억5000만원에 손바뀜하며 신고가를 경신했던 갈매동 갈매와이시티(382가구) 전용 84㎡도 호가가 7억원으로 뛰었다.

갈매동 중개업소 관계자들은 이들 아파트 호가가 태릉골프장 개발 소식이 나온 이후 급등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갈매동은 태릉골프장과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을 정도로 가까워 관련 개발 소식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역이다. 갈매동 S공인 관계자는 “태릉골프장 개발 가능성이 언급된 뒤 아파트 매수 문의가 크게 늘었다”며 “집주인들은 호가를 올리고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태릉골프장은 15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만난 사실이 전해지면서 개발 가능성이 본격 제기됐다. 당시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태릉골프장과 같은 군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이후 문 대통령이 20일 태릉골프장 개발 검토를 언급하면서 시장에서는 개발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개발 확정까지 넘어야 할 산 많아
태릉골프장에 주택을 지으면 미니신도시 탄생이 가능하다. 건설업계에선 부지 규모가 82만5000㎡인 골프장만 개발할 경우 용적률 200%를 적용했을 때 1만~1만2000가구 정도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용적률을 더 높이거나 바로 옆 육군사관학교까지 합쳐 149만6979㎡를 확보하면 2만 가구 공급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개발이 확정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서울시와 환경단체 등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어 개발 확정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그린벨트를 해제해선 안 된다는 게 시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그린벨트인 태릉골프장 개발에도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부동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강남 그린벨트는 놔두고 애꿎은 강북 그린벨트만 풀어서는 공급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개발이 확정되더라도 교통, 인프라 등을 확충하는 방안이 함께 제시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태릉골프장과 가까운 갈매역에 경춘선이 지나가지만 배차 간격이 25분가량으로 서울 도심 접근이 쉽지 않다. 갈매동 H공인 관계자는 “태릉골프장과 갈매지구 인근에 교통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2만 가구가 추가로 유입되면 교통 대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정연일/최진석 기자 nei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