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인국공'으로 들끓는 집회 열기…통합당이 구심점 될까

입력 2020-07-29 16:00   수정 2020-07-29 16:01


'부동산 정책 실패'와 '인국공 사태'로 민심이 들끓고 있다. 시민들이 거리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통합당도 시선을 '장외'로 돌리는 모습이다.

통합당은 그간 최후의 보루로 '장외 투쟁' 카드를 남겨뒀었다. 그러나 여당이 이른바 '임대차 3법'을 단독으로 처리하면서 통합당은 '장외 투쟁' 초읽기에 들어갔다.

주호영·김종인, 한목소리로 '장외 투쟁' 고심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 뒤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장 내외 투쟁을 병행하되 장외 투쟁 방법들은 구체적으로 더 고민해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주요 상임위원회에서 의사 일정 합의 없이 '임대차 3법'을 상정·처리한 것에 대한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장내는 물론 장외 투쟁까지 검토키로 한 것이다.

그간 원내에서의 투쟁을 강조해왔던 통합당이 장외 투쟁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21대 들어 처음이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여러 건 나와 있으면 같이 심의해야 하는데 우리 의원들이 낸 법안은 병합심사도 하지 않고 막무가내"라며 "이런 독재, 말문이 막혀서 말이 안 나온다"고 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로 가진 당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원내투쟁뿐만 아니라 장외 투쟁을 포함한 투쟁 방식의 다변화 검토에 나서겠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취재진을 만나 "이런 식으로 (민주당이) 다수의 횡포를 부리며 법안 심의도 안 하고 자신들 마음대로 해버린다면 다른 방법이 없다"고 전했다.

이미 들끓고 있는 민심…'부동산·인국공' 이슈에 줄줄이 집회
장외 투쟁에 부정적이던 통합당이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는 데에는 현재 바닥 민심이 심상치 않음을 인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는 시민들은 이미 몇 차례에 걸쳐 주말마다 거리로 나와 집회를 진행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면인 가운데에서도 본인들의 의사 전달을 위해 주말마다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다. 잠시 수그러들었던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 정규직 전환 사태도 집회를 통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올 전망이다.

인국공 정규직 직원들은 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항의하기 위해 내달 1일 서울 청계천 인근에서 2000명 이상의 대규모 촛불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통합당 소속 한 의원은 "검색어 투쟁과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집회를 당에서도 다 파악하고 있다"면서 "다수의 의원들이 이 같은 민심이 있다는 것을 지도부에 전달했고 지도부도 이에 호응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장외 투쟁을 적극 검토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