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래빗] 이게 광고라니 '내돈내산'인 척 #유료광고 영어로는?

입력 2020-08-18 14:18   수정 2020-08-18 14:20



외국인 친구 만나도 쫄지 말아요.
이 영어 단어만 알면 당신도 글로벌 인싸

[오세인의 미니영어]



최근 인플루언서들이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 이라며 소개한 제품이 광고였다는 이른바 '뒷광고'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광고주로부터 경제적 이익을 받고 제작한 유료광고 콘텐츠임에도 '내돈내산'이라고 한 겁니다. 광고 문구를 표기하지 않거나 댓글 등에 표기를 해 시청자가 해당 제품이 광고임을 쉽게 인지하지 못하게 했죠.

영어로 유료광고는 'paid advertising'입니다. 해외에선 어떻게 표현하는지 뉴스래빗 홈페이지에서 오디오 클립을 들어보세요.


▽▽PLAY▽▽ 오디오래빗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에서 내돈내산인 척 유료광고는 명백한 규정 위반입니다. 유튜브의 유료 PPL및 보증광고 정책에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는 공개 시점과 방법 및 공개 대상을 포함하여 콘텐츠의 유료 프로모션을 공개할 법적 의무를 이해하고 준수할 책임이 있습니다"라고 표기 돼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는 정책을 위반하면 해당 콘텐츠는 유튜브에서 삭제된다고 명시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도 알려야 하나요? 라는 란에는 "그래야 할 수도 있습니다"라며 "크리에이터 및 브랜드에 요구되는 법적 의무는 관할권에 따라 다릅니다"라고 설명했죠.

국내에는 관련 규제 법안이 없기 때문입니다. 뒷광고 콘텐츠임에도 시청자들은 광고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볼 수밖에 없었죠.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는 9월 1일부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을 시행합니다. 광고주 등으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았다면 콘텐츠 시청자들이 유료광고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표기를 남겨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긴다면 부당 광고를 한 사업자에게는 관련 매출액 혹은 수입액의 2%이하 또는 5억원 이하의 과징금이 부과됩니다. 검찰 고발까지 이뤄진다면 2년이하의 징역 또는 1억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칭하는 사업자는 광고를 의뢰한 광고주를 뜻합니다. 다만 공정위는 수익을 얻은 인플루언서를 '사업자'로 처벌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해당 법 시행으로 내돈내산인 척하는 유료광고는 줄어들 전망입니다.


<i>#오디오래빗 ?</i> 뉴스래빗 산하 오디오랩 콘텐츠입니다. 정보형, 공감형, 힐링형, 브리핑형 등 주제와 독자의 상황에 맞는 소리 지향 콘텐츠를 연구개발(R&D)합니다. 뉴스래빗이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오디오 플레이어를 통해 뉴스래빗 모바일웹 및 PC웹에서 편하게 듣고, 손쉽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책임= 김민성, 연구=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스토리텔러= 오세인 아나운서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