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채용 앞장서는 한국맥도날드 "올해 30명 채용"

입력 2020-08-19 14:01   수정 2020-08-19 14:08


한국맥도날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고용이 위축된 가운데서도 장애인을 지속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올들어 장애인 15명을 신규채용한 한국맥도날드는 9월까지 15명을 추가로 채용할 방침이다. 한국맥도날드는 19일 "장애인 채용을 확대하고, 장애인들이 일할 수 있는 고용 환경과 기업문화를 지속적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맥도날드는 학력, 나이, 성별, 장애 등의 차별이 없는 '열린 채용'을 가지고 있다. 특히 2000년 초반부터 기업에서 채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을 중심으로 채용을 해 온 것이 특징이다.

매장직원('크루'라고 불림)으로 입사한 장애인의 주된 업무는 매장내부 청결과 시설관리··유지다. 한국맥도날드는 이러한 매장 업무를 장애인들이 할 수 있도록 ‘메인터넌스(Maintenance)’ 직무를 개발해 장애인 직원들이 안정적이고 오랫동안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또한, 업무에 익숙치 못한 장애인의 시행착오를 돕고, 이들이 빨리 정착할 수 있도록 매장직원들이 일대일로 멘토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는 한국맥도날드에는 현재 178명의 장애인이 근무중이다. 이들 장애인 직원의 약 25%는 10년이상 장기 근속자이기도 하다.

올해로 10년째 근무 중인 서울시청점의 윤소연 크루는 “같이 일하는 직원들이 항상 친절하게 대해줘 가족처럼 느껴진다”며 “가끔 의지와 상관없이 몸이 아플 때도 있는데 동료들이 배려해줘서 그 점이 가장 고맙다”고 밝혔다. 올해로 20년째 근속중인 부산 토곡점 장미정 크루는 “저처럼 장애를 가진 사람도 꾸준히 일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저를 통해 희망을 느끼고 여기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존중하는 ‘사람 중심’ 기업 문화 속에서 장애인 직원이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고용 확대 및 차별 없는 고용 환경 조성에 힘써 장애인들이 좋은 근무 환경에서 장기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