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노조, 5개월 만에 또…'더 센 투쟁' 민주노총 가입 추진

입력 2020-08-23 17:38   수정 2020-08-24 01:04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가입을 5개월 만에 다시 추진한다. 회사와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과정에서 상급단체의 지원을 받아 투쟁 강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2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 노조는 24일 임시총대의원대회를 열고 조직형태 변경 관련 안건 등을 논의한다. 노조 관계자는 “민주노총 금속노동조합 가입 여부를 대의원들과 상의하겠다는 뜻”이라며 “다수 대의원이 동의하면 전 노조원에게 의사를 묻는 총회를 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 가입은 노조 집행부가 내걸었던 주요 공약 중 하나다. 박종규 노조위원장은 2011년 르노삼성 직원 50여 명을 모아 기존 노조와 별개인 민주노총 르노삼성 지회를 설립하기도 했다. 2018년 12월 그가 위원장으로 취임하면서 ‘노사관계 모범생’이라 불리던 르노삼성 노조의 분위기는 확 바뀌었다. 파업 빈도가 늘었고, 회사 설립 이후 첫 전면파업도 벌어졌다. 프랑스 르노그룹의 고위 임원이 공개적으로 르노삼성 노사관계에 우려를 나타낼 정도였다.

노조의 투쟁 수위가 높아질수록 회사 상황은 나빠졌다. 닛산은 르노삼성에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로그의 생산을 연간 10만 대씩 위탁했지만 지난해 노사관계 악화를 이유로 위탁 물량을 40% 줄였다. 한때 회사는 올 3월까지였던 로그 수탁생산 계약 기간을 연장하려 했지만 노조의 투쟁 수위가 높아지면서 무위로 돌아갔다.

집행부에 등을 돌리는 노조원도 늘어났다. 2018년에는 집행부가 파업을 결정하면 80%가 참가했지만 올초엔 노조원의 20%만 동참했다. 지난 3월 첫 번째 민주노총 가입 시도도 내부 반대로 무산됐다.

업계 관계자는 “집행부는 무리해서라도 민주노총에 가입하면 상급단체의 지원을 받아 내부 결속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 것 같다”며 “임단협 교섭 과정에서 회사를 압박하기 위해 민주노총 가입을 추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기본급을 월 7만1687원(4.69%) 인상하고, 700만원 규모의 일시금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회사 안팎에서는 노조의 민주노총 가입이 XM3 유럽 물량을 놓치는 계기가 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 르노그룹은 지난해 초 XM3의 유럽 물량을 부산공장에 배정하려 했지만 노조의 파업을 문제삼아 결정을 미뤘다. 최근 르노 유럽공장 가동률이 떨어지자 물량을 유럽에 배정하는 안도 검토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민주노총에 가입하면 르노그룹이 부산공장에 수출 물량을 주지 않을 명분이 된다”며 “최악의 경우 르노그룹이 한국에서 철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