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덕분이라며 챌린지'는 수어 비하"…인권위 진정 나선 농인들

입력 2020-08-25 13:45   수정 2020-08-25 13:47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등 의료정책을 비판하기 위해 의대생들이 벌인 '덕분이라며 챌린지'에 사용된 손 모양이 수어 비하라는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청각장애인들이 인권위에 집단으로 진정을 제기했다.

장애인 인권단체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은 25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덕분이라며 챌린지'를 벌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와 대한전공의협의회를 상대로 인권위에 진정했다. 총 16명의 농인이 진정인으로 참여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료진에 감사를 표하기 위해 '존경'을 뜻하는 수어 손 모양으로 '덕분에 챌린지'를 진행한 바 있다. 이에 의대생들은 정부의 의료정책을 비판하기 위해 손 모양을 뒤집어 '덕분이라며 챌린지'를 벌였다.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은 "'덕분이라며 챌린지'는 '존중'을 뜻하는 수어를 뒤집어 희화화한 것"이라며 "수어가 모어(母語)인 농인들에게 불쾌하고 모욕적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덕분이라며 챌린지' 때문에 모욕감과 상처를 받은 청각장애인 당사자들이 많다"며 "희화화된 해당 손동작이 부정적 의미를 가지게 될 수 있다는 점 역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번 '덕분이라며 챌린지' 뿐만 아니라 의료현장에 청각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만연했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청각장애인 김여수(28) 씨는 수어로 "올해 3월 두 아들이 코로나19 의심 증세를 보여 병원에 갔는데, 수어 통역도 없고 마스크를 낀 의사들은 소통 노력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필담으로도 소통이 안 돼 불안감만 커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번 '덕분이라며 챌린지'는 농인에 대한 의료계의 배려 부족에서 생긴 일"이라며 "농인들의 언어를 더는 훼손하지 말고 제대로 사과하라"고 비판했다.

앞서 의대협 측은 이 같은 비판이 제기되자 지난 22일 "상심했을 농인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성명을 내고 문제가 된 손 모양 사용을 중단했다.

그러나 대한전공의협의회 페이스북 계정에는 '더 분해 챌린지'라는 이름으로 해당 손 모양을 사용한 게시물이 여전히 게시돼 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