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업 10곳 중 8곳 재택근무…절반 가까이 "업무 생산성 차이 없다"

입력 2020-09-13 17:16   수정 2020-09-14 01:27

국내 주요 기업 10곳 중 8곳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무직 기준이다.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기업의 절반가량은 생산성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기업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과 무관하게 재택근무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지난 7~8일 국내 매출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기업의 88.4%가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13일 발표했다. 경총은 매출 100대 기업 중 공기업 9곳을 제외한 91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했고, 그중 69개사가 답했다. 전체의 2.9%는 재택근무를 곧 시행할 계획이라고 했고, 8.7%는 시행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생산직 근로자들은 직무 특성상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사무직 재택근무를 하는 기업의 44.4%는 교대조 편성 등 순환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7.0%는 재택근무 필요 인력을 선별하거나 개인의 신청을 받았다. 15.9%는 필수인력 외 전 근로자가 재택근무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에선 향후 재택근무가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재택근무에도 업무 생산성은 시행 전에 비해 크게 줄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기존 정상 출근 때 생산성을 100%라고 했을 때 재택근무의 생산성이 90% 이상이라고 평가한 비중이 46.8%에 달했다. 생산성이 기존의 70% 아래로 떨어졌다는 응답은 10.6%에 그쳤다. 기업들은 직원 간 소통을 확대할 수 있는 메신저 등을 활용하고, 성과관리시스템을 강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생산성을 유지했다고 답했다.

코로나19가 잠잠해지더라도 재택근무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기업도 많았다. 응답 기업의 53.2%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이 해소된 이후에도 재택근무가 확산할 것으로 전망했고, 예전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답한 비율은 33.9%였다. 하상우 경총 경제조사본부장은 “재택근무를 비롯한 유연한 근무방식은 앞으로도 계속 확산할 가능성이 크다”며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하려면 성과관리·인사관리 시스템 구축 등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