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청약 문턱..지역주택조합에 눈 돌려 청약통장 필요없는 ‘이천 서희스타힐스’ 관심

입력 2020-09-15 14:49   수정 2020-09-16 11:17



최근 서울 및 수도권 아파트의 청약 열풍으로 청약 경쟁률은 물론 가점까지 덩달아 높아져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허탈감이 커지고 있다. 집값까지 크게 오른 가운데 토지확보가 마무리 단계에 이른 지역주택조합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 7, 8월 서울에서 분양한 12개 단지의 당첨 최저가점(커트라인)은 평균 62.7점이었다. 올해 상반기(1~6월) 서울에서 분양한 단지의 평균 당첨 최저가점(55.99점)보다 6.71점, 지난해 1~8월 서울 평균 당첨 최저가점(43점)과 비하면 무려 20점이나 높은 점수다.

경기도도 1순위 청약에 67만여 건이 몰려 평균 경쟁률이 25.1대 1로 치열했다. 지난해보다 4배 넘게 경쟁률이 뛴 셈이다.

당첨 문턱이 높아지면서 30대들은 새 아파트를 분양받아 내 집마련하는 꿈을 포기하고 있다. 현재 청약가점은 무주택기간(32점 만점), 부양가족 수(35점 만점), 청약통장 가입기간(17점 만점) 등 84점 만점으로 구성된다. 무주택기간은 만 30세부터 따지다보니 30대가 받을 수 있는 무주택기간 점수는 최대 20점(9년 이상)이다.

서울 강동구에 사는 직장인 김모 씨(36)는 올해 분양한 서울 아파트에 청약을 넣었지만 모두 탈락했다. 김 씨의 청약 가점이 당첨 최저가점에 못 미친 탓이다. 김 씨는 “서울 집값이 크게 올라 매매보다는 아파트 분양을 노렸지만 가점이 낮아 청약당첨은 꿈도 꿀 수 없다”라며 “수도권으로 눈을 넓혀도 내가 살 수 있는 곳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무주택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지역주택조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지역주택조합은 청약 통장 없이 저렴하게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게 장점으로 무주택자이거나, 국민주택규모(85㎡) 이하 1주택 소유한 세대주까지 조합원 가입이 가능하다. 다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토지확보가 95% 이상인 마무리 단계에 이른 지역주택조합을 고르라고 조언한다.

이천을 대표하는 신흥 주거타운으로 거듭나고 있는 안흥동 초고층 주거복합타운에 들어서는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는 오는 18일 모델하우스 문을 열고 마지막 조합원을 모집한다. 이미 모델하우스 오픈 전부터 분양 문의가 이어질 정도로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지난 7월 1일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고시가 완료돼 사업이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는 여건이 확보된 상태다. 또한 97% 토지소유권을 확보하는 등 사업 지연 등의 문제가 말끔하게 해결된 현장으로, 아파트 건립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조합원 모집이 완료되면 사업승인 및 착공 후 일반 분양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는 이천시 안흥동 279-1번지 일원에 지하 5층~지상 최고 49층, 6개동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단일 84㎡ 아파트 945세대(예정)와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주거복합단지로 선보여진다.

지역주택조합아파트로 청약통장이 필요없으며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과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으로 자금 부담없이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조합원 가입은 무주택자이거나, 국민주택규모(85㎡) 이하 1주택 소유한 세대주이면서 수도권 6개월 이상 거주한 경우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가 들어서는 안흥동은 이천의 강남으로 불리는 곳이다. 특히 안흥동 일대에 약 5000여 세대의 미니 신도시급 규모로 조성되는 초고층 주거복합타운 스카이시티는 이천을 대표하는 신흥부촌타운으로 거듭나고 있다.

단지 내 상업시설도 함께 구성돼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할 예정이다. 대단지에 걸맞은 넓은 부지를 활용해 피트니스센터,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단지 곳곳에 다양한 초목을 식재한 테마가든을 비롯해 어린이놀이터, 쉼터 등 조경 특화설계를 적용해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실내는 4베이, 3면개방, 거실 2면개방 등 타입에 따라 다양하게 계획해 쾌적하고 넓게 생활할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펜트리, 드레스룸, 현관 수납공간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 모델하우스는 9월 18일 오픈예정이며, 이천시 중리동43-1번지에 마련돼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