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김광현, 동반 선발勝…15년 만의 '코리안 합창'

입력 2020-09-25 17:16   수정 2020-12-24 00:01


한국을 대표하는 두 에이스가 세계 최고 야구 무대인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에서 승전고를 함께 울렸다. 한국을 대표하는 에이스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3·토론토 블루제이스)과 ‘KK’ 김광현(32·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이 주인공이다.

류현진과 김광현은 25일 각각 정규리그 마지막 등판에서 승리를 따냈다. 세계 정상급 실력을 가진 극소수의 선수만 진출하는 MLB에서 한국 선수가 같은 날 선발 투수로 나와 승리한 것은 2005년 8월 25일 박찬호(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서재응(뉴욕 메츠) 이후 15년 만이다. 당시 박찬호는 휴스턴 애스트로전에 나와 5이닝 2실점(1자책)을, 서재응은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전에 선발로 나와 7이닝 2실점을 기록했다.

류현진은 이날 미국 뉴욕주 버펄로의 세일런필드에서 열린 뉴욕 양키스와 경기에서 7이닝을 무실점으로 막았다. 안타 5개를 맞고 볼넷 2개를 내줬지만 위기를 실점 없이 넘겼다. 류현진의 호투로 토론토도 4-1로 승리했고 4년 만에 포스트시즌 진출을 확정했다. 이로써 류현진은 올 시즌 총 12경기에 나와 5승(2패)을 수확하면서 정규시즌을 마감했다. 투타의 엇박자로 승수는 적었지만, 등판한 경기에서 팀이 9승 3패를 기록하는 데 일조하며 ‘에이스’ 역할을 충분히 했다는 평가다. 류현진은 “팀에 중요한 날이었고 (내가) 해내서 너무 좋았다”며 “(팀의 포스트시즌 진출을 확정한 경기에서 승리한 게) 기분이 좋고 평상시 이겼을 때보다 기쁨이 배가 됐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토론토의 포스트시즌 진출 일등 공신으로 류현진을 꼽았다. 키건 매티슨 MLB닷컴 기자는 “류현진은 올 시즌 토론토의 최우수선수(MVP)”라고 적었다. 지역 일간지 토론토 선은 “토론토는 젊은 유망주들의 성장에 포스트시즌 도전이 가능하다는 자신감을 얻었고, 지난해 말 자유계약 선수(FA) 류현진과 4년간 8000만달러에 계약했다”고 썼다. 류현진의 존재가 토론토의 ‘가을 야구’ 진출에 화룡점정이었다는 뜻이다.

김광현도 같은 날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부시스타디움에서 밀워키 브루어스를 상대로 선발 등판해 5이닝 1실점으로 호투했다. 5안타 2볼넷을 내줬으나 위기 관리 능력으로 실점을 최소화했다. 김광현은 빅리그 데뷔 해를 3승 무패, 평균 자책점 1.62라는 더할 나위 없는 성적표로 보냈다. 실점이 나온 4회초를 제외하곤 빼어난 위기관리 능력을 선보이며 5이닝을 소화했다.

김광현의 호투로 힘겹게 가을 야구 진출 레이스를 이어가고 있는 세인트루이스는 4-2로 승리했다. 포스트시즌 진출권을 놓고 다투는 밀워키와의 5연전 첫 경기에서 거둔 귀중한 승리였다. 시즌 28승 26패째를 거둔 세인트루이스는 내셔널리그 중부지구 2위를 달리고 있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