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중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타다는 1만 명이 넘는 타다 드라이버(기사)의 일자리 상실에 대한 책임도 지지 않는 행보를 보여왔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소위 ‘타다 금지법’인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뒤 렌터카 기반 11인승 승합차 호출 서비스인 ‘타다 베이직’이 종료됐다. 이로 인해 1만여 명의 타다 기사가 일자리를 잃었다. VCNC는 타다 베이직을 접은 이후 대리운전 사업을 활로로 찾고 기사를 모집 중이다. 올해 말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노조 측은 플랫폼 기업들이 오랫동안 대리운전기사들에게 ‘갑질’을 일삼아온 대리운전중개업체와 다를 바 없다며 반발했다. 이미 대리운전 사업을 하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를 예로 들었다. 이들은 “대리운전 시장에 진출한 카카오 역시 사업 진출 초기에는 대리운전 기사들에게 10%대 수수료와 프로그램비, 보험료의 무료화를 약속했다”며 “그러나 2018년 이후 사회적 약속을 파기하고 프로그램비를 유료화했으며 기사들로부터 보험료도 거둬들이는 등 기존의 중개업체와 다를 것이 없고 오히려 더욱 퇴보한 부분도 없지 않다”고 했다. 이어 “타다도 카카오처럼 (기사에게 유리한) 각종 프로모션을 시장 진출 초기에 펼치겠지만, 결국 시장에 안착한 뒤에는 매출 증대와 이윤 추구에만 몰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노동조합이 플랫폼 기업의 사업 진출을 봉쇄하려는 시도는 곤란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타다 측은 대리운전 사업으로 일자리 잃은 기사들을 흡수하려는 노력을 해왔다”며 “코로나19로 모두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대에 플랫폼 기업이 창출하는 일자리 자체가 사회적 책임이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