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美, 코로나 만든 주범"…음모론 신봉자 의외로 많았다

입력 2020-10-27 10:58   수정 2020-10-27 11:09



신종 바이러스가 중국 또는 미국에 의해 만들어져 유포됐다는 음모론을 진실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세계 유수의 기관들이 집계하는 확진자와 사망자 통계가 과장이라 믿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내용은 영국 일간 가디언과 유고브-케임브리지 글로벌리즘 프로젝트의 공동조사를 통해 확인됐다.

가디언은 26일(현지시간) 전 세계 25개국 2만6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7∼8월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상당수의 응답자는 특정 국가에 의한 바이러스 제조 및 유포설,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통계 과장 등 음모론을 믿는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중국 또는 미국에 의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지고 유포됐다'고 믿는다는 응답 비율은 다음과 같다.

신종 바이러스 제조 및 유포자로 중국을 지목한 음모론 신봉 비율은 나이지리아가 50%이상으로 가장 높았다. 그 뒤로 남아공, 폴란드, 터키가 40% 이상이었다. 미국과 브라질, 스페인의 경우엔 이 음모론 신봉 비율이 35%이상이었다. 프랑스와 영국, 이탈리아, 독일의 비율도 20~25%였다.



바이러스 제조 유포 책임자로 미국을 지목한 음모론에 대해서는 터키 응답자의 신봉 비율이 37%로 가장 높았다. 그리스와 스페인에서는 20%에 달했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통계가 과장이라는 음모론이 '절대적으로 진실'이거나 '진실일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응답 비율은 나이지리아가 59%로 가장 높았다. 그 뒤로 그리스가 46%였다.

영국 브리스톨대 인지 심리학자인 스테판 레반도프스키는 "바이러스 대유행이나 총기 난사 사건과 같은 무서운 사건은 '통제 불능' 상황에 대한 일부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이것이 음모론 확산으로 이어진다"고 평가했다.

그는 "심리적인 안정감, 즉 자신은 무작위 피해 대상이 아니라는 느낌을 준다"면서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이런 신념은 공식 조언을 무시하게 하거나 파괴적인 행동 또는 폭력을 저지르게 한다는 점에서 위험하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