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함도 왜곡하려는 日…유네스코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입력 2020-10-27 12:03   수정 2020-10-27 12:05


일본이 군함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당시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역사 왜곡을 계속하는 것과 관련해 세계유산위원회(WHC)가 "이 문제를 면밀히 주시할 것"이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WHC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결정하는 국제기구다.

2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WHC와 교환한 서한에 따르면 일본이 2015년 군함도 세계문화유산 등재 당시 강제징용 사실을 알리는 조치를 하겠다던 약속을 미이행하는 것과 관련한 내용이 담겨있다.
국감에서 '일본 약속 미이행' 지적했던 배현진
배현진 의원은 앞선 26일 진행된 국정감사에서도 일본이 등재 당시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역사 왜곡을 지속하는 실태를 지적한 바 있다. 배현진 의원은 제44차 WHC 논의에서 군함도가 지정 취소될 수 있도록 모든 관계부처가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지적은 지난 23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역사 왜곡을 위해 설립된 산업유산정보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군함도에서의 한국인 강제징용 및 강제노역에 대해 "이유 없는 중상(中傷)"이라고 폄하했기 때문이다.

공개된 서한에서 WHC는 유네스코 또한 이 문제를 면밀히 주시할 것이란 입장 외에도 "제44차 WHC에서 이 문제를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배현진 "문체부와 문화재청 자구적 노력 필요"
배현진 의원은 "문화재청의 지난 업무보고를 보면 외교부 등 관계부처를 통해 노력하고 있다고 보고했다"며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 차원에서도 역사적 근거 등 자료를 더 만들어서 유네스코에 이해시키는 자구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제44차 WHC가 미뤄진 것이 우리에게는 위원회 전에 근거자료를 준비할 수 있는 호기"라며 "문체부와 문화재청은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준비를 잘 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문체부와 문화재청은 두 기관이 업무를 분담해 세미나, 포럼 등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도종환 국회 문체위원장도 "문체부와 문화재청은 국감 끝나고 그냥 지나간다고 생각 말라. 이후에도 관철될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해달라"고 재차 주문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