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초미세먼지 성분 실시간 측정소는 6곳뿐"

입력 2016-06-23 16:45  

박기홍 교수, 화학연 미세먼지 대응 R&D 포럼서 지적

국내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측정소는 6곳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화학연구원에서 '미세먼지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대응'을 주제로 열린'R&D 포럼'에서 박기홍 광주과학기술원 교수(미래창조과학부 초미세먼지피해저감사업단장)는 "초미세먼지 농도보다 중요한 것은 초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이라면서 "국내 초미세먼지 구성성분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측정소는 6곳 밖에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미세먼지(PM 10)는 입자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이하인먼지로, 유해한 탄소류와 대기오염물질 등으로 구성됐다. 미세먼지 중에서도 입자크기가 2.5㎛ 이하인 것을 초미세먼지라 부른다.

초미세먼지는 코털이나 기관지에서 잘 걸러지지 않고 사람의 폐까지 곧바로 들어가 뇌질환이나 폐·심장 질환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1차적으로 석탄 연료나 농작물·산림 등 바이오매스를 태울 때 생성되지만, 자동차나 생활 오염 등에 의한 대기 중 화학반응을 통해 2차적으로 만들어지기도한다.

국내에 초미세먼지 관리기준이 생긴 것은 지난해로, 전국 506곳의 측정소에서초미세먼지의 질량 농도를 측정하고 있다.

하지만 초미세먼지 배출원이 석탄인지 혹은 자동차인지 등은 알 수 없고, 일단공기를 포집한 뒤 성분을 분석하기 때문에 실시간 진단이 어렵다.

국내 대기오염 집중측정소 6곳에서만 초미세먼지의 구성성분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있는데,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교수는 "단순히 미세먼지의 농도를 측정하는 것만으로는 발생원을 알기 어렵다"면서 "미세먼지를 제거하려면 신속히 발생원을 파악해 원천 차단하는 것이 가장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세먼지가 대기중으로 확산되면 제거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인공강우기술이나 건물 위에 빗물을 모아 뿌리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중국과의외교 기술을 발전시키는 편이 낫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가 주도하는 미래부 초미세먼지피해저감사업단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입자에 레이저를 쪼여 초미세먼지의 화학적 원소 성분을 실시간으로 진단하거나, 질량분석기를 사용해 비산먼지 등에 포함된 입자를 측정하는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배출원별로 사용되는 미세먼지 제거기술로는 경유차에 부착하는 DPF(DieselParticulate Filter, 배출가스 저감장치), 사업장에 설치하는 원심력 집진·정전기·습식 집진시설 등이 있다.

하지만 사업장의 경우 배출기준이 총 부유먼지로 돼 있어 자갈이나 큰 먼지만제거하면 질량의 농도를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초미세먼지의 질량 농도는 규제하기 어렵다.

박 교수는 "미세먼지 배출원 별로 어떤 특성이 있는지 데이터베이스(DB)가 우선구축돼야 하며 2차로 생성되는 초미세먼지의 발생원인을 파악해 발생원을 추적하는모델링 등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임영욱 연세대 의대 교수도 "초미세먼지 가운데서도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1㎛ 이하의 입자"라면서 "최근 연구 결과에서는 미세먼지 입자의 크기가 작을 수록세포에 직접 침투하기 때문에 인체에 위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국내 미세먼지 측정기는 오차율도 높고 측정소도 대부분 도로변이아닌 옥상에 설치돼 신뢰하기 어렵다"면서 "미세먼지 배출 원인에 대해 정확히 밝혀야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은 과학기술을 이용해 미세먼지의 원인을 찾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미혜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와 박기홍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장홍영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물리학과 교수, 임영욱 연세대 의대 교수등이 참석해 미세먼지의 생성 원인과 저감 기술,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발표했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