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진단] 美 연준, 출구전략 대립 고조

입력 2013-02-22 08:20  

굿모닝 투자의 아침 3부- 글로벌 이슈진단

대한금융경제연구소 정명수 > FOMC가 매파와 비둘기파로 갈라져 정면 대결하는 양상이다. 양적완화도 종료하고 심지어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매파가 있는가 하면 취악한 경기상황을 감안해 올해 연말까지는 양적완화를 계속해야 한다는 비둘기파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매파의 선두주자는 양적완화에 대해 단계적 축소를 줄기차게 주장해왔던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준 총재다. 블라드 총재는 내년 6월까지는 실업률이 6.5%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렇게 되면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양적완화의 종료뿐 아니라 금리인상을 통한 시중자금 흡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반면 비둘기파 진영의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준 총재는 연준의 법적 책무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지속적인 통화부양이 필요하다며 모기지 증권과 장기국채 매입을 올 연말까지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고용시장 여건이 활기가 없다며 2015년 하반기가 되어도 실업률이 6.5% 아래로 떨어지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해 블라드 총재와 정 반대 전망을 내놓았다. 실업률 6.5%는 연준의 제로금리 정책의 기준 역할을 하고 있다. 두 연방은행 총재가 서로 다른 전망을 근거로 통화정책의 방향을 이야기하고 있는 셈이다. FOMC 내부의 의견 차이가 이처럼 극명하게 갈리고 있기 때문에 벤 버냉키 의장이 어떤 방식으로 의견 조율을 해나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원자바오 중국총리가 지난 20일 군무원 상임위원회 마지막 회의를 주재하면서 부동산 투기 방지를 주문했다. 일단 베이징, 상하이, 텐진, 충칭 등 4대 직할시와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신규주택에 대한 가격 통제 연간 목표치가 설정됐다. 중앙정부가 투기 대책을 내놓아도 지방정부가 경기 활성화를 위해 일부 정책을 완화해주거나 정부 정책에 반하는 조치를 시행하는데 그것을 막겠다는 취지다. 우리나라의 종합부동산세와 비슷한 부동산세를 상하이 충칭 이외의 다른 대도시로 확대하는 방안도 나왔다.

자금시장 측면에서도 돈줄을 죄는 듯한 모습이 관찰되고 있다. 춘절을 앞두고 인민은행이 8600억 위안의 단기 자금을 방출했었는데 이 자금을 환수한 것에 이어 이번 주에 두 차례나 500억 위안의 단기 자금을 추가로 흡수했다. 이런 조치들이 급격한 긴축이나 경기위축으로 연결될 것 같지는 않지만 어쨌든 부동산대책 시행에 맞춰 시장에 경고를 주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차기 일본은행 총재 자리를 놓고 부총재 출신인 이와타 가즈마사 일본 경제연구센터 이사장과 재무성 재무관을 지낸 구로다 하루히코 아시아개발은행 총재가 경합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하고 있다. 이와타 이사장과 구로다 총재는 아베 총리의 금융정책을 지지한다는 점, 국제금융에 정통한 이론가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이와타 이사장이 총재가 되면 달러엔이 단숨에 100엔선에 근접한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고 구로다 총재도 국제금융시장에서 엔 약세 우려를 펼칠 언변과 이론적 바탕이 탄탄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아베 총리의 엔저 정책을 수행하는 선봉장이 누가 될 것인지 국제금융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