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GFC] "남북 경제협력 확대 선행해야"

임동진 기자

입력 2015-03-10 12:02   수정 2015-03-10 16:14

<앵커>
사회주의 체제에서 시장체제로 전환한 경험이 있는 중국과 러시아 전문가들은 통일에 앞서 한국과 북한의 경제협력 확대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막대한 통일비용을 조달하고 투자를 전담할 통일은행 설립도 제안했습니다.

이어서 임동진 기자입니다.

<기자>
미하일 본다렌코 주한러시아무역대표부 대표는 지난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실현하기 위해선 북한의 적극적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는 아시아와 유럽의 교통, 물류, 에너지 인프라를 하나로 연결해 거대 단일시장을 형성하자는 것입니다.

본다렌코 대표는 이를 위해 러시아와 한국, 북한의 3자 공동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한국과 시베리아 철도연결, 러시아와 한국 간 송전, 가스관 건설 등을 대표적 사업으로 꼽았습니다.

북한이 다리역할을 하면서 경제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업이어야만 북한의 참여와 협력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미하일 본다렌코 주한러시아무역대표부 대표
“유라시아 지역의 평화와 공동번영에 관심있는 모든 국가들의 노력은 상호 보완돼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공동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남북간의 평화번영과 통일의 필수적 조건들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공동 번영의 노력은 상호 보완돼야 한다. 통일의 필수적 조건들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연사로 나선 자오시쥔 중국 인민대 재정금융학원 부원장은 통일은행을 설립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통일에 이은 전환과정에서 인프라와 중소기업, 공공재 등에 대한 투자를 담당하는 금융기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자오시쥔 중국 인민대 재정금융학원 부원장
“전환과정에서 통일은행이 통일 고유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금융자원을 보다 광범위하게 동원할 수 있는 역할을 해서 효율적으로 투자 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담해야 한다"

또 북한과 비슷한 사회주의 체제에 살았던 중국이 시장경제에 적응하는데 20년 이상 걸렸다며 중국과의 협력이 통일 후 북한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