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교육도시로 거듭나는 광교신도시

입력 2015-08-26 10:00  

- 신도시나 택지지구, 학교나 도서관 등 교육기반시설 마련되며 교육여건 우수해지는 경우 많아
- 광교신도시, 향후 분당o평촌o분당신도시 이상으로 교육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
- 혁신학교 주변에 들어서는 주거단지, 광교 지웰홈스 눈길...수지 신흥학원가도 이용가능

학교를 다니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주거지를 선택하데 있어 교육환경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서다. 교육열이 뜨거운 대한민국 맹모들은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이사도 서슴치 않는다. 이를 가리켜 한국판 `맹모삼천지교`라고 불리기도 한다.

맹모들이 교육요건이 좋은 지역으로 몰리면서 아파트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강남권이나 종로, 목동신도시 등은 개학시즌마다 집값이 요동 치기도 한다. 대한민국 맹모들은 값비싼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자녀 교육을 위해 이사를 희망하지만 뜻을 이루기는 쉽지 않다.

교육여건이 우수한 지역들은 주변시세보다 훨씬 높은 주거비용으로 맹모들에게 부담이 더해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실제, 부동산114에 따르면 대한민국 교육1번지로 불리는 강남구 대치동 아파트의 경우 3.3㎡당 3240만원 선의 시세로 거래되고 있다. 이는 강남구 8개 동중 2번째로 높은 가격이다. 교육여건이 우수한 1기신도시도 주변시세보다 높게 거래되고 있다. 분당신도시의 경우 3.3㎡당 1528만원, 일산신도시 1029만원, 평촌신도시 1323만원 선의 시세로 형성돼 있다. 경기도 평균 아파트가격인 953만원보다 모두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처럼 전통적인 교육도시의 아파트가격이 치솟으면서 신흥교육도시로 개발되는 신도시나 택지지구 등으로 이전하는 교육수요가 늘고 있다. 신도시나 택지지구는 학교나 도서관 등 기반시설이 체계적으로 들어서게 되며 청소년유해시설도 상대적으로 적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이 지역들은 분당신도시나 목동o평촌신도시처럼 교육도시로 변모될 가능성이 크다.

이 가운데, 서울 접근성이 매우 우수하고 새로운 교육도시로 탄생하게 될 광교신도시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광교신도시 내에는 수많은 학교들이 밀집해 있어 통학이 편리하며 청소년 유해시설도 거의 없어 맹모들 사이에서 인기다. 이 곳에는 초등학교 9곳, 중학교 6곳, 고등학교 9곳이 들어서 있다. 또,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아주대학교, 경기대학교 등 대학교 5곳이 위치해 있다. 게다가 광교신도시 인접지역의 교육여건도 우수해 수혜가 예상된다.

광교신도시가 교육도시로의 면모를 갖춰가는 가운데 분양을 앞두고 있는 단지가 있어 화제다. 그 화제의 주인공은 (주)신영이 광교신도시 內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에 짓는 중소평형 주거상품 `광교 지웰홈스`다. 이 주거상품의 전용면적은 85㎡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되며 총 196실이 공급된다.

교육환경은 광교신도시 내에서도 신흥명문 학군을 자부한다. 도보거리에 새빛초교를 비롯해 상현중, 상현고가 위치해 있다. 특히, 새빛초교와 상현중학교는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혁신학교로 지정돼 있어 맹모들 사이에 인기가 높은 학교로 알려져 있다. 광교 지웰홈스는 같은 광교신도시 내에서도 혁신학교 배정을 받아 맹모들에게 남다른 관심을 받고 있다.

광교신도시의 최고 학군 덕분에 광교 지웰홈스도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특히, 이 단지는 혁신학교인 새빛초교와 상현중의 배정이 가능해 보다 높은 교육 프리미엄을 기대해볼 만하다.

주변 아파트들도 최고 학군(혁신학교 배정)으로 인해 매매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에 따르면 광교 지웰홈스와 인접한 상록자이(12년 9월 입주)도 아파트가격이 크게 올랐다. 이 아파트의 전용 59㎡형은 공급 당시 분양가가 2억5760만원 선이었으나 현재 78.6%가 오른 4억6000만원 선으로 시세가 형성돼 있다.

또, 단지에서 2분 거리에 용인시립상현어린이집이 있어 어린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용인시립상현도서관도 도보로 5분거리에 있으며 수지 학원가도 이용할 수 있어 최적의 교육여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강점으로 손꼽힌다. 광교 지웰홈스는 광교호수공원 바로 북쪽에 위치해 있어 호수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다. 게다가, 호수공원 외에도, 주변에 정암수목공원, 서봉숲속공원, 번암가족공원 등이 있는 자연친화적인 단지로 안락한 여가를 즐기기 좋다.

㈜신영은 다음달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할 계획이다. 분양문의는 1544-9699 로 전화하면 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