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승세무법인 “BEPS 대응방안과 중국 세무·회계 실무 세미나” 개최

입력 2017-02-24 18:18  

신승세무법인과 신승차이나컨설팅이 “BEPS 대응방안과 중국 세무·회계 실무 세미나”를 개최했다.

2월 23일 오후 2시~6시까지 대한상공회의소(소회의실 2)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에선 각 기업 세무담당 실무진과 세무?회계사님들이 참석하여 강의를 들었다.

황재윤 세무사님의 인사말씀으로 시작한 이번 세미나는 중견 중소기업의 이전가격 운영 및 BEPS(base erosion and profit shifting 국가 간 소득 이전을 통한 세원 잠식) 규정 대응방안과 중국 세무?회계 실무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진행된 첫 번째 세미나 발표는 김현용 회계사가 “이전가격 및 BEPS” Part.1 이전가격 -Ⅰ.개요 및 특징, Ⅱ.방법론, Ⅲ.분석절차 Part.2 BEPS Ⅰ.도입배경, Ⅱ.액션별 주제, Ⅲ액션 플랜 개요, Ⅳ.BEPS 문서화 규정의 국내 입법 동향, Ⅴ.BEPS 문서화 규정의 해외 입법동향, Ⅵ.다자간 정보교환협정 체결 현황, Ⅶ.BEPS 문서화 대상법인 판단 예시 Part.3 국제거래정보통합보고서 국세청 가이드라인 3가지의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특히 강의중 BEPS 프로젝트 액션8~10 경제적 실질에 따른 이전가격 적용, 액션 13 이전가격 문서화(마스터 파일, 로컬파일, 국가별 보고서)에 대해 쉽고 이해하기 쉬운 설명으로 진행되어 참석하신 분들게 많은 박수를 받았다.

두 번째 세미나로 진행된 오종석 회계사의 “중국 회계 실무” Part.1 중국회계의 체계와 환경적 특성Ⅰ.중국회계의 체계, Ⅱ.중국의 국제회계기준 도입에 따른 <기업회계준칙>체계, Ⅲ.중국회계의 환경적 특성 Part.2 계정과목별 주요내용 Ⅰ.기업회계준칙(기본준칙의 개요), Ⅱ.현금과 예금, Ⅲ.매출채권, Ⅳ.재고자산, Ⅴ.고정자산, Ⅵ.무형자산, Ⅶ.부채 및 자본, Ⅷ.수입 및 비용 Part.3 중국 재무제표의 이해와 활용 -Ⅰ.중국 재무제표의 종류, Ⅱ.중국 재무제표의 이해와 활용 Part.4 중국 비즈니스와 회계이슈 Ⅰ.중국 비즈니스 관련 Q&A, Ⅱ.중국 투자기업에 대한 내부감사 총 4가지의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다년간 중국에서 실무를 경험하신 오정석 회계사의 중국 회계 실무 강의는 한중간 기업문화와 회계 실무에 대한 내용을 많은 예를 활용해 이해에 도움을 주셨다.

세 번째 세미나로 심지현 세무사가 “중국 세무 실무” Part.1 중국세법의 개관 Ⅰ.한국 세법체계의 비교, Ⅱ중국의 법 구조 및 체계 Part.2 중국 주요세법 Ⅰ.기업소득세, Ⅱ.증치세, Ⅲ.개인소득세, Ⅳ기타세법 Part.3 주요 실무쟁점 Ⅰ.로열티 및 용역제공 세금문제, Ⅱ.파견근로자 세금문제 3가지의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심지현 세무사의 강의는 한국과 중국의 세무를 차이점을 비교해가며 진행되어 중국 세무를 쉽게 이해할수 있게끔 진행되었다.

금일 세미나의 마지막은 박창은 회계사님께서 참석자들과 Q&A 시간을 끝으로 마무리 되었다.

박창은 회계사님은 신승차이나컨설팅이 구축한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진행되는 중국법령정보시스템에 대해서 중국 진출예정 또는 진출한 업체에게 많은 활용을 안내했다.

세무법인 신승과 신승차이나컨설팅은 추후에도 각 기업 세무회계 실무진에게 이해하기 쉬운 이전가격 및 BEPS, 중국 세무·회계 등의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일정이나 문의는 신승컨설팅그룹 경영지원팀에 하면 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