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푸드] 심혈관 건강에 좋은 '통양파 계란구이'…"육류와 잘 어울려요"

전민정 기자

입력 2019-05-10 09:07  

    양파는 우리나라 음식에서 필수 재료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데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데다 맛과 영양도 풍부해 요리의 감초 역할을 함은 물론,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주재료가 됩니다.

    양파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등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어 고혈압, 심장병 등 심혈관 건강과 피로회복, 변비 예방 등에 좋습니다.

    특히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 활성산소를 잡아주며 양파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유화알릴이라는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 줍니다.

    포만감이 높은 계란, 감자샐러드, 채소까지 곁들여져 한끼 영양식으로 일품인 '통양파 계란구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통양파 계란구이>

    ▲ 재료

    양파 2개, 계란 2개, 베이컨 1줄, 브로콜리 100g, 콜리플라워 100g, 방울토마토 3개, 감자샐러드 100g, 토마토 파스타 소스 20g, 양파 후레이크 2g, 슈레드 모짜렐라 치즈 40g, 허브맛 솔트 3g, 올리브유 4T, 파슬리 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방울토마토는 허브맛 솔트와 올리브유로 버무린 뒤 180℃로 예열된 오븐에 15분간 굽습니다.

    2) 양파는 껍질을 제거한 후 윗부분 3분의 1을 잘라내고 양파 속을 파냅니다.

    3) 감자샐러드에 다진 베이컨과 계란을 섞어 속을 파낸 양파 안에 채운 후 토마토 파스타 소스, 슈레드 모짜렐라 치즈를 넣고 180℃로 예열된 오븐에 14분간 굽습니다. (2개 분량)

    4) 3)의 구워낸 양파 위에 양파 후레이크와 파슬리 가루를 뿌리고 접시에 담은 후 구워낸 채소를 곁들여 완성합니다.

    ▲ 셰프의 Tip

    양파는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껍질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양파는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포만감이 높은 계란, 감자샐러드, 채소 등이 곁들여져 브런치로 즐기시면 좋습니다.

    감자샐러드 대신 고구마샐러드나 단호박샐러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 양파의 한방적 효능

    한의학적으로 맵고 따뜻한 성질을 지닌 양파는 냉기가 많아 손발이 차고 소화가 안 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실제로 양파는 퀘르세틴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고혈압, 심장병 등 심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좋습니다.

    또한 양파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등 영양소가 다양하며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양파와 궁합이 맞는 음식

    양파는 맵고 수분이 많아 육류의 느끼한 맛을 잡는데 제격입니다.

    특히 양파에는 체지방 분해를 돕는 성분이 있어 지방이 많은 소고기,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 양파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

    양파와 미역은 상극은 아니지만 함께 섭취할 경우 도움이 되지 않는 식품입니다.

    양파에는 인, 유황이 풍부한데, 양파를 미역과 함께 먹을 경우 미역의 풍부한 칼슘 성분이 인과 유황 성분과 결합돼 무기질 흡수를 방해합니다.

    <도움말 : 원제희 CJ엠디원 셰프 / 강만호 자생한방병원 원장(한방내과 전문의)>

    ※'힐링푸드'는 제철 음식 재료로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법(레시피)과 재료의 한방적인 건강 효능을 알아보는 코너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