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상반기에만 행사 취소 1만건·1.3조 손실…"관련업 줄도산 위기"

김정필 부장

입력 2020-04-08 08:41   수정 2020-04-08 09:09


-코로나19로 주요 행사 줄취소…1.3조 손실
-“상황 장기화 될 경우 대다수 업체 도산”
-6개 단체 이벤트산업 협의체·비대위 구성
-도산 위기 행사대행업 위기업종지정 추진


코로나19 여파로 주요 박람회, 포럼 등 이벤트 등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는 가운데 올 상반기에만 취소된 행사가 1만여건에 달하고 금액으로는 1조3천억원을 웃도는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업계는 상황이 장기화 될 경우 대다수 업체의 도산이 우려된다고 토로하고 있다.

8일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이 조사한 결과 행사대행업계의 올해 상반기 행사취소는 약 10,000여건으로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1조 3천억 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자체와 공공기관은 물론 기업행사까지 포함한 것이지만 보안을 요하는 기업행사까지 추산하면 취소건수와 금액 모두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벤트관련업계는 대다수 업체들의 매출이 ‘0원’으로 도산 위기에 처해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7일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의 주최로 이벤트산업 5만여 종사자를 대표해 이벤트산업 관련 6개 단체, 1,500개 회원사가 모여 ‘이벤트산업 코로나19 비상대책회의’를 가진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해 참석자 대부분은 도산 위기를 느끼고 있다며 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 수립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어진 자유토론 시간에 A사 대표는 지자체와 관련 기관으로부터 운전자금 대출을 한 자사의 사례를 공유했고, B사 대표는 현재 취소될 것을 알면서도 지속적으로 나오는 입찰 공고 때문에 휴직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때문에 이벤트산업의 경우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이 실효성이 없다는 의견으로 대부분의 참석자의 공감을 얻었다.

협회 관계자들은 비상대책회의라고 모이긴 했지만 대부분이 현 상황에 대해 비슷한 이야기만 반복하고 있는 것에 대해 답답함을 표하며, 조합에서 이벤트 관련법이나 기타 추진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해야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학계에서 참석한 김도균 경희대 교수, 안남일 고려대 교수는 "향후 대 정부 연구사업이나 정책자문 등에 있어 ‘이벤트’ 업계의 현실과 고충을 충분히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2시간 넘게 진행된 회의 결과 이벤트산업의 특성에 맞는 정부의 선제적 지원 마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6개 단체가 한목소리를 내기 위한 이벤트산업 협의체 및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한국 행사대행 관련 단체 비상대책위원회’의 초대 위원장은 모임을 주도했던 한국이벤트산업협동조합의 엄상용 이사장이 맡고, 사무총장은 김한석 대표(㈜플랜웍스엔터프라이즈)가 맡기로 했다.

대책위는 코로나19 비대위도 겸하여 단기적으로는 조달청·행사수요처의 우선협상자 선정 이후 미계약이나 계약 이행후 선급금 미지급 등 시급한 과제들에 대해 대안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이벤트산업발전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무엇보다 가장 시급한 행사대행업의 위기업종 지정을 위한 제반 행보에 나설 계획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