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열도 '쥐' 출몰…긴급사태로 먹이 줄자 주택가 활보

입력 2020-05-07 20:28   수정 2020-05-07 20:28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가 선포된 일본에서 인적이 뜸해진 가운데 쥐들이 활보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는 지난달 긴급사태가 선언된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주택가에서 쥐를 목격했다는 글이나 영상 등이 이어지고 있다.
트위터 이용자 `Seth13balse`가 6일 해시태그 `시부야`를 달아 올린 영상을 보면 주택가로 보이는 장소에 배출된 가연성 쓰레기더미 사이로 쥐들이 줄지어 이동하고 있고 이 가운데 한 쓰레기 봉지 속에서는 쥐로 추정되는 물체가 움직이고 있다.
최근에는 대낮에 도쿄 주택가 도로에 쥐가 나와 있는 것이 목격되기도 했다.
7일 현지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지난달에는 도쿄 네리마구의 한 주택가에서 쥐가 풀을 먹고 있는 동영상이 SNS에 게시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음식점 등이 휴업하면서 쥐의 행동에 변화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고 NHK는 전했다.
쥐를 제거하는 업자들의 모임인 `쥐 구제 협의회`의 다니카와 쓰토무 위원장은 "음식점의 영업 자제로 번화가에서 음식물 쓰레기가 줄어드는 가운데 먹이를 찾아 주택가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달 1일 쥐 구제 협의회와 쥐의 행동을 연구해 온 기요카와 야스시 도쿄대 준교수가 도쿄의 번화가에서 쥐의 움직임을 관찰한 결과 이런 징후가 포착됐다.
쥐는 야행성이라서 통상 어두워진 후에 움직임이 활발하지만 이날 조사에서는 오후 5시 30분부터 30분 사이에 도로에 나오거나 쓰레기를 뒤지는 쥐가 적어도 5마리 확인됐다고 기요카와 준교수는 설명했다.
기요카와 준 교수는 "통상 보이지 않는 시간에 움직이고 있으므로 배가 고파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 쥐가 먹이를 찾아 이동하고 있는지, 혹은 굶어 죽고 있는지 조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수도권에서 쥐 제거를 담당하는 회사가 휴업 중인 한 대형 상업 시설의 42개 점포에 포획 장치를 8일간 설치한 결과 61마리의 곰쥐가 잡혔다.
이 업체는 임시 휴업을 시작하기 전인 3월에 야간에 6시간 정도의 구제 작업으로 쥐 6마리를 포획한 바 있다.
휴업으로 인적이 줄자 쥐들이 경계심이 느슨해진 상태에서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라고 업체는 풀이했다.
이 업체의 기술본부장은 "먹이를 찾아 온갖 장소를 배회하기 시작한 것으로 생각한다. 일반 가정에 파고들지 않도록 지금 가능한 한 많이 포획하고 싶다"고 말했다.
(사진=트위터 이용자 `MrMaverick777` 계정 동영상 캡처)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