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공무원·공기업 채용 재개…일자리 156만 개 제공”

김보미 기자

입력 2020-05-14 08:50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156만 개를 제공하는 대책을 내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오늘(14일) 오전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고용충격 대응 방안을 예고했다.
정부가 제공하겠다는 일자리에는 이미 확보된 예산에 의한 공공부문 직접 일자리 94만5천 개가 포함돼 있다.
홍 부총리는 이 가운데 코로나19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던 노인 일자리와 자활근로사업 등 약 60여만 개 일자리를 비대면, 야외 작업으로 전환하는 등 탄력 있게 집행해 최대한 신속하게 재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어제(13일) 정부가 녹실회의에서 제시한 55만 개+α 일자리도 윤곽이 나왔다.
공공분야 비대면 디지털 일자리 10만 개, 민간분야 청년 디지털 일자리 5만 개, 청년 일 경험 일자리 5만 개, 취약계층 일자리 30만 개, 그리고 중소 중견기업 채용보조금 5만 명 등을 포함하면 직접일자리 55만 개+α가 된다고 홍 부총리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시험 연기 등으로 인해 4월까지 만9천 명 채용에 그쳤던 공무원·공공기관 채용절차를 방역 중대본 지침 준수하에 당장 이번 달부터 재개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 4만8천 명을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오늘과 다음 주 2차례에 걸친 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세부 내용을 확정하고 부족한 재원은 3차 추경안에 반영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 일용·임시직 등 취약계층의 고용안전망 사각지대 보완이 시급하다”며 “원격근로 등 비대면 업무방식이 확산되면서 고용의 비정형성이 가속화되고 있어 업무방식의 유연화를 반영할 새 그릇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런 측면에서 지난 주 국회가 예술인에 대한 고용보험 적용, 국민취업지원제도 도입 관련 법안의 처리를 신속하게 진행해 준 것은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앞으로 특고, 플랫폼 노동자 등에 대한 보호강화 등 ‘전국민 고용안전망 구축을 위한 토대 구축작업’을 경제중대본 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감염병 대응산업 육성방안’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감염병 대응체계인 방역·예방, 진단·검사, 백신·치료 등 3대 영역별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이에 더해 전주기 시스템 산업화의 기반을 갖추는 ‘3+1 육성 전략’을 강력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종합적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을 추진할 것”이라며 “감염병 대응 전(全)과정에 대한 한국형 감염병 진단기법의 국제표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