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온라인 삼성고시 "집에서 보니 좋아" "모니터 못만져 답답"

이지효 기자

입력 2020-05-31 14:17   수정 2020-05-31 14:54

"언젠가는 가야할 길"...하반기도 이어갈지 논의 중
31일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감독관들이 실시간으로 원격 감독하는 모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 속에 사상 첫 온라인 시험으로 치러진 삼성직무적성검사(GSAT)가 원활하게 진행됐다. 삼성은 30일에 이어 31일에도 온라인 GSAT를 이어갔다.

31일 삼성에 따르면 시험 1일 차인 30일엔 온라인 시험을 처음 접하는 응시자들이 당황한 모습도 일부 있었다. 다만 2일 차인 이날은 응시자들이 사전 준비사항, 주의사항 등을 접해 한결 안정된 모습으로 참여했다.

삼성 측은 "첫 대규모 온라인 시험에도 철저한 사전 점검이 있었다"며 "서버 과부하 등의 문제 없이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가동됐다"고 밝혔다.

삼성은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시대에 국내 기업 최초로 실시하는 새로운 대규모 온라인 채용시험을 실시했다. 최근 감염병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중교통 이동, 대규모 인력 밀집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감염 리스크를 차단했다는 설명이다.

삼성 측은 "온라인 시험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걸 맞는 채용방식이며 `언젠가는 가야 할 길`이다"며 "그간 대규모 오프라인 집합방식 시험에 따른 사회적 비용 감소에 기여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31일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감독관들이 실시간으로 원격 감독하는 모습.

이번 GSAT 응시자들은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감염에 대해 걱정을 많이했는데 다행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한 응시자는 "건강 염려증이 있어서 최근에 집밖에 나간 적이 없었는데 집에서 본 건 진짜 다행이었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또 오프라인 시험을 보려면 새벽부터 준비하고 장거리 이동을 해야하는 등 불편이 있었는데, 집에서 편하게 볼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 다른 응시자는 "전반적으로 첫 도입임에도 매우 괜찮았고 일요일 아침에 나오지 않아도 돼서 좋았다"며 "시스템도 잘 돌아갔고 감독관 분도 친절했다"고 후기를 했다. 이외에도 오프라인 시험장에서 느꼈던 시험공포증이 집에서 보게 되면서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삼성은 이같은 반응에 대해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이후 출생자)들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환경에 더 익숙해, 온라인 시험에 대한 거부감이 적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응시자들 사이에선 생소한 온라인 방식이 불편하다는 반응도 있었다. 특히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모니터를 만지지 못하는 등 답답하고 제약사항이 많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대해 삼성은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금지시킨 것이며, 시험의 공정성 유지를 위해 부득이하게 도입한 제약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GSAT의 난이도가 높았다는 일부 의견에 대해서는 "온라인 방식이 생소하게 느껴진 일부 응시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높아진 것이며, 난이도는 전체 응시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사항이므로 공정성이나 차별 이슈는 없다"고 삼성 측은 해명했다.

삼성은 올해 하반기 등 향후에도 온라인 GSAT를 계속 유지할지 여부에 대해 내부 논의를 거쳐 결정할 방침이다.

삼성 관계자는 "온라인 시험이 대규모 지필고사 보다는 사회적 비용 축소, 응시자 편의 측면에서 효용이 크다고 판단된다"며 "이번 첫 도입 결과를 바탕으로 일부 보완을 거쳐, 온라인 언택트의 장점을 채용분야에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