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이해찬 "지지율 하락 엄중히 받아들여야"

입력 2020-08-14 13:04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동시에 바닥을 찍으며 민주당 내에는 위기의식이 팽배했다. 쇄신론도 분출했다.
이해찬 대표는 14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지율 문제를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고 허윤정 대변인이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이 대표는 "국민이 높은 지지를 주는 만큼 그에 맞는 책임을 요구하는 것이고 (당이) 그에 맞는 관심을 받는 것"이라며 "국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챙겨야 한다"라고도 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에서 "몇 년 만에 통합당이 민주당을 앞섰다는 것은 충격적"이라며 "민심이 변화하는 것을 겸허하게 받아들이지만 새 지도부와 함께 수해도 잘 정리하고 경제 살리기를 제대로 하면 다시 국민 지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당에 대해서는 "가만히 있으면 민주당 실책으로 점수를 얻겠다는 `가마니 정책`을 하는데 대안이 없는 정당에 국민이 지속적인 지지를 보낼 턱이 없다"며 현재 지지율은 일시적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당내에서는 이럴 때일수록 흔들리지 않고 민생·개혁 과제에 전념, 중심을 잡고 민심이 다시 돌아오기를 기다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비등했다.
당권 주자인 김부겸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민주당이 정말 정신 바짝 차려야 될 때가 온 것"이라며 "철저하게 민생을 챙기는 정책 정당의 면모를 보여주고 부동산 정책, 경제 정책,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정책을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웅래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부동산 문제보다 더 큰 문제는 공정과 정의라는 본래의 가치를 잃고 야당의 `내로남불` 프레임에 갇힌 것"이라며 "나에게 더 엄격한, 춘풍추상 민주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지율 하락의 결정타로 꼽히는 부동산 정책은 국민이 효과를 체감할 때까지 일관되게 추진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하다.
허윤정 대변인은 "지지율은 단순히 하나의 정책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며 "정책에 대해 꾸준하게 일관성을 갖고 긴 호흡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게 주요 기조"라고 밝혔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도 "부동산 정책을 수정해야 한다거나 속도 조절을 해야 지지율이 반등할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고 그럴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지금 당장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정책을 뒤틀면 더 위험하다"고 했고, 박주민 의원은 "현재 정책의 방향은 맞다. 시간이 좀 지나가면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